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정신건강의학과

알콜성 치매 초기증상

by 골드 파워 2020. 9. 12.


알콜성 치매 증상



안녕하세요. 오늘의 주제는 알콜성 치매입니다. 알콜성 치매란 과도한 음주로 인해 알코올이 뇌세포에 손상을 일으켜 치매를 불러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뇌세포가 영구적인 손상을 입게 되면, 알츠하이머 치매로 발전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직장이나 가정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술로 푸는 경향이 있습니다. 결국 술에 대한 의존도가 점점 높아지고, 동시에 알콜성 치매의 위험도 높아지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젊은 사람들의 음주량이 증가하고 있어 나이가 적어도 알콜성 치매의 위협에서 안전하지 못합니다.


이제부터, 알콜성 치매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치료와 예방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알콜성 치매 원인


알콜성 치매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질환 이름 그 자체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바로 술(알코올)이 그 원인입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술에는 독성이 존재합니다. 술의 독성이 몸 전체에 해를 줄 수 있고 뇌세포도 예외가 아닙니다. 따라서 과도하게 술을 먹으면 뇌세포가 손상되어 알콜성 치매가 될 수 있는 것이지요.


삶을 살아가면서 몸을 관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해소하거나 단순히 즐기기 위해 술을 과도하게 먹는 것은 몸을 해치는 일입니다. 오래도록 건강하게 잘 살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에 대한 각성이 필요합니다.




2. 알콜성 치매 증상


알콜성 치매의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알콜성 치매는 그 이름처럼 치매 증상이 나타납니다. 최근의 기억력이 현저하게 떨어지며,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추론 능력이 떨어지고, 말을 하는 언어 능력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뇌세포에 손상이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생기는 것이지요.


만약, 기억력과 사고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같은 말을 계속 반복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만 합니다. 증상을 잘 파악하기 위해, 알콜성 치매를 간단하게 자가 진단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알콜성 치매 자가 진단


1) 집중력이 떨어진다.

2) 기분 변화가 심하다.

3) 사람의 이름이나 전화번호가 잘 기억나지 않는다.

4) 술 마신 다음 날,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5) 건망증이 심해졌다.

6) 했던 말을 계속 반복한다.

7) 평소 잘 하던 일을, 잘 못한다.

8) 의욕이 많이 저하된 것 같다.



3. 알콜성 치매 치료


이제, 알콜성 치매를 해결하는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알콜성 치매의 원인은 술이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결국 알콜성 치매의 치료를 위해서는 술을 끊어야 하며, 정신과 진료를 통해 상태를 호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의 의지로 먹은 술로 인한 질병이니, 본인의 의지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상태가 호전되지 않거나 심각한 상태일 경우, 알코올 전문 병원에 입원하셔서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본인 상태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4. 알콜성 치매 예방


알콜성 치매가 발병한 후에 어렵게 치료하는 것 보다는,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겠죠? 알콜성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것을 유발하는 원인을 차단하는 것인데요. 앞에서 계속 언급했듯이, 알콜성 치매의 원인이 되는 술을 끊는 것이 예방을 위한 첫걸음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술로 풀다 보면, 알콜성 치매의 위협이 높아지고 여러모로 건강에 해롭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방지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술을 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로 스트레스를 풀려고 하지 말고, 운동, 음악 감상, 취미 등으로 쌓인 스트레스를 푸는 현명한 사람이 되어봅시다. 





01234567891011

'건강 의학 정보 > 정신건강의학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7) 2021.07.06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3) 2020.12.30
난독증 테스트  (7) 2020.12.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