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내과

크론병 증상

by 골드 파워 2020. 9. 14.

 

크론병 증상

 

 

안녕하세요, 건강 이야기입니다. 오늘의 건강 의학 주제는 크론병(Crohn`s disease)입니다. 크론병은 소화관 임의의 부위에 염증이 만성적으로 생긴 것을 말합니다. 즉, 입에서 시작하여 항문까지 이르는 모든 소화관에서 생기는 염증성 장질환입니다.

 

크론병이 발병하면 그 염증으로 인해 통증이 있고 삶의 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평소 몸 관리를 잘해서 크론병에서 자유로운 사람이 되어봅시다.

 

이제, 크론병 증상들을 낱낱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크론병 원인

 

크론병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대략 추측하기로는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그 원인이 될 수 있고, 소화관 내의 세균에 대해 몸이 과도하게 면역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술과 담배 등도 크론병의 주요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크론병의 원인이 정확하지는 않지만, 누구나 익히 알 수 있는 몸에 해로운 것들(술, 담배, 세균, 유해한 환경 등)이라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몸에 해로운 것들은 크론병을 유발 시킬 수 있다고 알고 계시면 편합니다.

 

 

 

2. 크론병 증상

 

크론병의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죠. 크론병의 가장 흔한 증상은 복통, 설사, 열, 식욕 감소 등이 있습니다. 크론병에 걸린 대다수의 환자들이 항문 주위에 치루, 치핵 등의 병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보통 생긴 치루, 치핵 보다 경과가 더욱 좋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크론병은 염증성 질환이다 보니, 통증이 바로 느껴집니다. 위에 열거한 통증들이 느껴지신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크론병도 다른 병과 마찬가지로 빨리 치료할수록 효과적이기 때문이죠.

3. 크론병 치료

 

이제부터는 크론병을 치료하는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크론병의 원인이 분명하지 않으므로 완벽한 치료법은 아직 없습니다. 하지만 항염증제, 면역 억제제 등의 약물 요법으로 증상을 치유하고 있습니다. 약물 치료에도 불구하고 효과가 미미한 경우, 수술 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크론병은 치료 방법이 아직은 완벽하지 않은 질병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크론병에 알맞은 치료법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조만간 뛰어난 최신 치료법이 나올 것을 기대해 볼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 크론병 예방

 

크론병의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어 그에 맞는 교과서적인 예방 수칙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누구나 알 수 있는 몸에 해로운 것들을 피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예로 술, 담배, 유해한 환경, 스트레스, 세균 등이 있습니다.

 

평소 생활 습관을 바르게 하고 매일 적당한 운동을 하며 스트레스를 잘 해소 시킨다면, 크론병이 감히 우리 몸을 건드리지 못할 것입니다.

 

 

'건강 의학 정보 > 내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B형 간염 증상과 치료  (36) 2020.10.30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50) 2020.10.15
협심증 전조증상  (24) 2020.09.05
부정맥 증상  (8) 2020.08.27
위염 정보와 위염에 좋은 음식  (16) 2020.0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