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피부과

모공 각화증 치료

by 골드 파워 2020. 9. 19.

모공 각화증 치료


안녕하십니까, 건강 이야기 인사 드립니다. 오늘의 주제는 모공 각화증(keratosis pilaris)이라는 피부과 질환입니다. 말 그대로 모낭에 각질이 쌓여 피부가 오돌토돌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피부가 매끈하지 않고 오돌토돌하면 미관상 보기 안 좋고, 피부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모공 각화증의 정보를 잘 숙지하고 평소 관리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모공 각화증에 대해 알아보고, 모공 각화증 치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모공 각화증이란?


앞서 대략 말했듯이, 모공 각화증은 모낭에 각질이 쌓여 피부가 닭살처럼 보이는 질환입니다. 쌓인 각질에 의해 모공 주위가 갈색 또는 붉은색으로 보이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 안 좋고 외광상으로 보기 좋지 않습니다.


피부가 닭살처럼 보이면 아름다움을 해치고, 자칫 징그럽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모공 각화증에 대한 주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어떤 질환을 잘 극복하기 위해서는 그 질환을 잘 파악하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모공 각화증 원인


모공 각화증의 원인은 유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부모 세대로부터 모공 각화증 유발 인자가 넘어온 것이지요. 유전된 모공 각화증 유발 인자에 의해, 피부 각질이 과도하게 형성되어 각질 마개를 형성하고, 이것이 모낭에 막히고 쌓여서 생기는 것입니다.


모공 각화증은 유전이 원인이라 안타까운 질환입니다. 유전이 되면 본인의 행동과 상관없이 발현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에 맞는 치료법과 예방 수칙으로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최대한 막을 수 있습니다. 



3. 모공 각화증 증상


모공 각화증은 아프거나 가렵지는 않지만, 팔, 다리, 어깨 등의 피부에 오돌토돌한 돌기를 형성하기 때문에 미관상 보기 안 좋습니다. 피부에 통증이 없는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의 어깨, 허벅지, 팔 등에 검거나 붉은 닭살이 올라오는 증상을 느끼면, 즉시 피부과로 가셔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질병과 마찬가지로 신속한 진료는 좋은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4. 모공 각화증 치료법


이제는, 모공 각화증을 극복하는 방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치료법은, 각질의 과도한 생성을 막기 위해, 각질을 용해하는 연고를 바르는 것입니다. 증상이 심하다면 레이저 치료나 박피 치료를 시도할 수도 있겠습니다.


증상의 정도에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연고를 바르거나 약을 이용한 치료를 받으면 되고, 증상이 심하면 피부과 시술 요법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5. 모공 각화증 예방 수칙


모공 각화증은 유전성 질환이라 교과서적인 예방 수칙이 없습니다. 하지만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뜨겁지 않은 물로 최대한 빨리 샤워하는 습관을 들이면 모공 각화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건강 의학 정보 > 피부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낭염 증상 및 치료  (8) 2021.01.06
사마귀 제거 방법  (10) 2020.12.25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치료  (20) 2020.09.21
대상포진 초기증상  (22) 2020.09.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