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련 정보

건강을 위협하는 치매 예방하기

by 골드 파워 2021. 10. 12.

 

 

치매 예방하기

 

 

뇌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치매는 굉장히 심각한 질병입니다. 기억력을 잃고 사고력이 매우 저하되어 일상생활을 하기 힘들 정도가 되는 것이지요. 치매에 걸린 당사자 뿐만이 아니라 치매 환자를 돌보는 주변인들 또한 애먹는 질병입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수록 치매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나이가 들면서 치매 예방하는 습관을 들이면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희소식이기도 합니다. 치매는 과도한 음주와 흡연, 우울증, 사회적 고립, 외상 등이 주요 유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위의 유발 요인들은 모두 두뇌에 무리를 주는 행위입니다. 따라서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뇌에 무리가 가는 것을 줄이고 두뇌 활동을 촉진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치매는 치매 환자와 돌보는 사람들 모두를 힘들게 합니다. 결국 우리는 치매 예방 습관을 잘 숙지하고 이를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처음에야 예방 습관들이 절제하기 힘들고 어렵겠지만,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실행하려 한다면 반드시 무시무시한 치매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치매를 위협하는 유발 요인을 조심하는 것과 더불어 교육의 중요성도 언급하겠습니다. 교육은 끝이 없을 정도로 평생 하는 것입니다. 더구나 치매같이 두뇌에 문제가 생기는 병들은 두뇌 활동에 크게 신경 써야 합니다.

 

우리는 나이가 들수록 교육의 중요성을 잊은 채 먹고 살기 바빠합니다. 독서와 대화 등 두뇌를 활발하게 하여 치매 예방에 좋은 행위의 비율이 줄어드는 것이지요. 이것은 매우 안타깝고 건강을 해칠 수 있기에 반드시 각성해야만 합니다.

 

심지어는, 낮은 시력과 낮은 청력도 치매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선명하게 보고 듣는 것이 두뇌 활동 촉진에 좋고 결국 치매를 예방하는 것이지요. 만약 흐린 시야와 낮은 청력 수준을 유지하면 두뇌 활동은 낮아지기 마련이고, 결국 치매에 걸릴 확률은 올라가는 것입니다. 시력과 청력이 좋지 못한 분들은 꼭 안경과 보청기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오늘은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찬찬히 살펴보았습니다. 치매라는 무서운 병에 걸리는 것보다는 평소에 예방하는 습관을 들여 오래도록 건강하게 사는 것이 중요하며, 치매를 유발하는 주요 요인들을 멀리함으로써 건강한 두뇌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