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내과

위염 정보와 위염에 좋은 음식

by 골드 파워 2020. 7. 1.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에게 유익한 건강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거의 대부분의 주제가 건강 음식에 관한 주제였습니다. 오늘은 그것 말고 새로운 시도를 해보고자 합니다! 바로 의학 정보를 알려드리는 것인데요, 의학 정보는 우리의 삶에 찾아올 수 있는 다양한 질병들을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결국 의학 정보는 건강한 삶을 이룰 수 있게 도와줍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의학 정보를 잘 숙지하셨다가 평소에 사용함으로써 더욱 활기차고 행복한 생활을 하도록 합시다. 여러분의 건강은 소중하니까요. ^^


오늘의 주제는 바로 위염입니다. 위염은 말 그대로 위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 시키고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질병은 발생한 후에 치료하는 것보다는 미리 예방하는 습관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오늘의 글은 위염 예방 수칙과 위염에 안 좋은 음식과 좋은 음식을 골고루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위염 증상과 / 위염 치료법


위염이란? 위염은 균이나 유해 물질로 인해 위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일시적으로 잠깐 발생한 위염은  급성 위염이며, 3개월 이상 꾸준히 발생하는 위염은 만성 위염이라고 합니다.


급성 위염은 잘못된 약물 사용, 지나친 음주나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위염입니다. 급성 위염은 외상이나 감염 등으로도 생길 수 있으니, 평소 몸 관리를 잘하시는 분이라면 급성 위염의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만성 위염의 가장 주된 원인은 헬리코박터균 감염입니다. 또한 몸의 면역이 떨어지면 만성 위염에 취약하니, 평소 면역 관리도 잘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만성 위염의 무서운 점은 만성적으로 꾸준히 발생한 위염이 결국 위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성 위염이 위암 같이 정말 무서운 질환도 일으킬 수 있다고 하니, 만성 위염에 걸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염 증상? 위염 증상은 대표적으로 속 쓰림, 소화불량, 구토, 식욕부진, 체중감소 등이 있습니다. 위염 증상 만으로는 위염인지 다른 질환인지 판별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위장 내시경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염 치료? 위염 치료의 핵심은 위산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위산을 중화 시키는 제산제를 사용할 수 있고,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항생제와 제산제를 2주 정도 먹으면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헬리코박터균에 의한 만성 위염은 약을 꾸준히 복용함으로써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위염 예방 수칙


위염 예방법?  위염 예방법의 핵심은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지나친 음주나 흡연, 지나친 카페인 등은 위에 자극을 주므로 위염 예방을 위해서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또 짜거나 매운 음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한다면 위염으로부터 자유롭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패스트푸드나 탄산음료 같이 자극적인 음식을 너무 자주 드시지 마시고 적당히 피해주신다면 튼튼한 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극적인 음식 말고도, 위염의 또 하나의 주요 요인은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라는 것을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이 지식을 바탕으로 우리는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여나가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점차 스트레스를 줄여간다면 위염 뿐만 아니라 모든 질병으로부터 건강한 삶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자연스럽게 흘려보냅시다.



3. 위염에 안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 위염을 예방하기 위해 위염에 안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말한 자극적인 음식들은 모두 위염에 좋지 않습니다. 대표적인 고자극 음식은 맵고 짠 음식, 인스턴트 음식, 탄산음료, 기름진 음식 등이 있습니다. 또 지나친 음주나 흡연 역시 위를 자극하므로 피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커피 속 카페인은 위를 자극하여 위산 분비를 촉진 시키기 때문에, 지나친 카페인 섭취도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위염을 예방하기 위해 위염에 안 좋은 음식을 피해주셔야 하는데, 대표적으로 너무 자극적인 음식, 지나친 음주나 흡연, 다량의 카페인 등을 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위염에 해로운 음식들을 피함으로써 더욱 건강하고 튼튼한 위를 만들어 봅시다!


4. 위염에 좋은 음식


먹어야 할 음식?  위염을 예방하기 위해 위염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위염 예방 음식은 양배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는 위의 염증 치료와 상처 회복에 좋습니다. 혈액 응고에 도움 되는 양배추의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아주기 때문에 위 보호에 탁월합니다.


두 번째 위염 예방 음식은 브로콜리입니다.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만성 위염의 원인인 헬리코박터균의 활성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브로콜리를 섭취한다면 위염 예방에 아주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위염 예방 음식은 연근입니다. 연근 속에는 떫은 맛을 내는 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탄닌 성분이 위의 소염 작용을 통해 염증을 완화 시키고, 지혈 작용을 통해 위출혈을 막아주는 효능을 발휘합니다.


결국, 위염을 예방하기 위해 위염에 좋은 음식을 먹어주셔야 하는데, 대표적으로 양배추, 브로콜리, 연근 등의 음식은 위염 예방에 아주 효과적인 음식들이니 가까이 두고 자주 섭취하면,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위염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건강 의학 정보 > 내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B형 간염 증상과 치료  (36) 2020.10.30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50) 2020.10.15
크론병 증상  (12) 2020.09.14
협심증 전조증상  (24) 2020.09.05
부정맥 증상  (8) 2020.08.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