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유익한 건강 정보/건강을 위한 의학 정보

'대장암' 예방 수칙을 알아보고 미리 대비하자

by 건강을 사랑합니다(^◡^) 2020. 7. 2.


안녕하세요! 늘도 여러분들에게 유익한 건강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해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매일 건강 음식만 다루다가 저번 시간부터 의학 정보도 다루고 있는데요, 의학 정보도 건강 음식만큼 아주 중요한 건강 정보이니 잘 숙지하시고 여러분의 삶에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한편,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더위 조심하시고 시원한 여름을 나시면서 건강한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건강은 정말 소중합니다. ^^


오늘의 주제는 대장암입니다. 대장암은 말 그대로 대장에 암세포가 자라서 생기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암은 한국인의 사망 원인 1위인 만큼 정말 조심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암에 걸리고 치료하는 것보다는 미리 예방하는 습관을 꾸준히 지킨다면  대장암의 위협에서 훨씬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1. 대장암 증상과 치료


대장암이란? 대장암은 대장의 직장과 결장에 암세포(=악성 종양)가 발생한 질환입니다. 대장암의 발생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은 조상의 대장암 발생 인자가 그대로 유전되는 것을 뜻하며, 환경적 요인으로는 잘못된 식습관과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특히 동물성 지방이 풍부한 서구식 식습관은 대장암을 발생 시키는 중대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나친 음주와 흡연도 대장암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장암 증상? 대표적인 대장암 증상은 설사, 혈변, 복통 등이 있습니다. 평소 변이 잘 안 나오거나 혈변을 자주 보시는 분들은 대장암 증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장암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된 후에 나타나기 때문에, 대장암 초기에 자각 증상이 없어도 미리 알아채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즉, 잠시 후 말할 대장 내시경을 주기적으로 받는 것은 정말로 중요한 예방 수칙입니다.


대장암 치료? 대장암의 치료 방법은 수술입니다. 수술을 통해서 대장에 발생한 악성 종양을 절제합니다. 수술과 병행해서 필요하다면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도 함께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대장암 수술 후, 재발 하지 않도록 꾸준히 건강을 위한 노력을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2. 대장암 예방 수칙


대장암 예방법? 대장암 예방법은, 결론부터 말하자면, 올바른 식습관과 주기적인 정기 검진입니다. 동물성 지방이 풍부한 음식이나 가공육 같은 음식을 자주 먹으면 대장암 발생 위험이 높아지므로, 대장암 예방을 위해선 이러한 음식을 피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대장암은 초기에 자각 증상이 거의 없으므로 주기적으로 대장 내시경을 받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대장 내시경은 악성 종양으로 발전할 수 있는 대장 용종을 조기에 제거할 수 있고 대장 상태를 눈으로 점검하기 때문에 정말 효과적인 대장암 예방법입니다. 대장 내시경 받는 것을 귀찮다고 여기지 마시고, 내 몸과 행복을 위한 행동이니 주기적으로 받아주시길 바랍니다.


제가 항상 강조하듯이,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특히 대장암에 있어서도 스트레스는 악영향을 주는 존재입니다. 삶을 살아가면서 스트레스 없이 살 순 없지만 최대한 스트레스를 덜 받는 생활은 할 수 있습니다. 노력으로 말이죠. 우리의 몸 건강과 행복을 위해 찾아오는 스트레스를 자연스럽게 흘려버리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한 행동은 운동이 있습니다. 운동은 대장암 뿐만이 아니라, 모든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의 건강을 지켜주는 아주 소중한 활동입니다. 운동은 경제적인 부담도 없고 걷기, 달리기, 등산 등 스스로 부지런하기만 하면 충분히 할 수 있는 것이기에 아주 탁월한 대장암 예방 활동입니다. 운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도 날려버리고 건강한 몸을 만들어 봅시다!


3. 대장암에 안 좋은 음식


피해야 할 음식?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하여, 대장암에 안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육류, 가공육, 밀가루, 패스트푸드, 기름진 음식 등이 있습니다. 주로 서구화된 식단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이런 음식들은 대장암에 안 좋으니, 반드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지나친 흡연이나 음주도 대장암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금주, 금연도 소중한 건강 습관입니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음식이 대장에 자극을 주어 설사, 혈변 등을 유발하고 대장암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결국,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선 대장암에 해로운 음식들을 피해주셔야 하는데, 자극적인 음식, 패스트푸드, 기름진 음식, 육류, 가공육 등을 멀리해주시고 술, 담배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대장에 해로운 음식을 피함으로써 튼튼하고 건강한 대장을 만들어 봅시다. ^^


4. 대장암에 좋은 음식


먹어야 할 음식?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대장암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주로 웰빙 음식이라고 알려진 채소와 과일이 대장에 좋은 음식이고 가공하지 않은 슬로우푸드 음식도 대장암 예방을 위한 좋은 음식입니다. 대표적인 대장암에 좋은 음식은 완두콩과 사과가 있습니다.


완두콩은 비타민과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한 음식입니다. 완두콩에 들어있는 노란 계통의 플라보노이드 색소는, 대장암의 암 발육을 막아주고 항산화 작용을 통해 강력한 항암 효과를 발휘합니다. 완두콩은 고소한 맛 때문에 먹기가 좋은데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 된다니 자연이 우리에게 준 축복인 것 같습니다.


사과에 들어있는 셀룰로오스 성분이 원활한 배변활동을 도움으로써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사과에는 다량의 펙틴 성분이 들어있는데, 펙틴은 장 내 환경을 약간 산성으로 유지 시켜주므로 장 내 유해 세균이나 암 세포를 저지하는 효능을 발휘합니다. 사과는 우리에게 정말 대중적인 과일입니다. 구하기도 쉽고 맛도 있는 사과가 대장암을 예방해준다는 것에 감사하며 여러분도 사과를 자주 먹으면서 대장암을 예방하여 봅시다!

 





썸네일 출처 : 포크리(www.forcre.co.kr)


댓글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