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안과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과 예방 수칙

by 골드 파워 2020. 7. 6.


안녕하세요! 오늘도 여러분에게 유익한 건강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더운 여름이 찾아왔고, 요즘은 날씨가 매일같이 흐리네요. 하지만 우리는 건강한 삶을 살아가야 하므로 밝고 기운차게 힘내봅시다!  오늘의 주제는 안구건조증입니다. 안구건조증은 말 그대로 안구가 건조하고 뻑뻑하며 통증이 있는 안질환입니다. 우리는 평생을 보면서 살아갑니다. 또한 몸의 감각 기관 중에 시각은 정말 중요한 감각인데요, 청각, 촉각 등의 다른 감각보다 시각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비율이 가장 높습니다.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 컴퓨터, 스마트폰 같은 전자기기에 빠져 삽니다. 고로 우리의 눈은 항상 혹사 당하고 안구건조증에 취약한 환경을 가지고 있죠. 전자기기를 계속 보면 눈 깜빡임 수가 줄고 눈이 피로해져 안구건조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저도 안구건조증이 심한 편인데, 너무 불편해서 삶의 질이 떨어지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여러분도 안구건조증에서 벗어나고 싶으시다면, 제 글을 잘 숙지하시고 일상생활에 잘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1. 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이란? 안구건조증은 눈에 있는 눈물이 마르거나 눈물 층에 불균형이 생겨서 눈이 건조해지는 안질환을 말합니다. 건조한 겨울에 특히 잘 생기는 질환으로서 안구건조증이 생기면 앞을 보는 데에 많은 지장이 있습니다. 요즘 같은 여름철에는 에어컨 바람으로 인해 안구건조증을 악화 시킬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스마트폰, 컴퓨터 같은 전자기기를 자주 보는 사람들은 안구건조증에 아주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의 주요 증상은 눈의 건조함, 시림, 뻑뻑함 등이 있고 이물감이나 시력 저하도 주요 증상입니다. 평상시에 눈이 피로하고 건조함을 느끼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사물이 뿌옇게 보이거나 시야가 맑지 못하면 안구건조증일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자각 증상이 확실하니, 증상을 느끼는 즉시 안과를 찾아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2. 안구건조증 치료


안구건조증 치료? 안구건조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안과에 가서 정확한 검진을 통해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일 경우, 안과에서 눈 찜질을 통해 눈물층을 개선 시켜주고 안약을 처방해줍니다. 처방 받은 안약을 꾸준히 잘 넣어주시면 조만간 안구건조증이 치료 되는 효과를 경험하실 겁니다. 또한 평소에 자주 눈에 온 찜질을 해줌으로써 눈의 피로와 건조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3. 안구건조증 예방 수칙


안구건조증 예방법?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눈을 자주 깜빡이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전자기기, 책 등을 보면서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빡이고, 50분에 10분 정도 눈의 휴식을 취하면서 눈의 피로와 건조함을 풀어주셔야 합니다. 특히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들은 인공눈물을 자주 점안하면서 뻑뻑하고 건조한 눈을 촉촉하게 해주세요.


또 한 가지 획기적인 안구건조증의 예방법이 있습니다.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를 볼 때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착용하는 것입니다.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는 눈에 해로운 악영향을 끼쳐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으로 전자기기의 유해광선을 잘 차단해야 합니다. 저도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볼 때,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자주 착용하는데요, 정말 효과가 좋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시도해보시고 제 좋은 경험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안구는 정말 소중하잖아요. ^^


4.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


먹어야 할 음식?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연어와 블루베리가 있습니다. 블루베리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 성분들이 눈을 보호하고 항산화 작용을 일으켜 안구건조증을 예방해줍니다. 또 블루베리에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고 좋은 눈에 영양공급원이 됩니다. 안구건조증에 좋은 또 하나의 음식은 연어입니다. 연어는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유명하죠. 오메가-3 성분은 몸에 좋은 지방산입니다. 이 오메가-3 기름이 눈물의 기름층을 고르고 건강하게 만들어 주므로 안구건조증에 탁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블루베리와 연어를 자주 섭취하며 촉촉하고 깨끗한 시력을 만들어봅시다.


안구건조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생기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크게 증대되므로 항상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저도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해본 사람으로서 눈 건강의 중요성을 크게 느끼게 되네요.






'건강 의학 정보 > 안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각막궤양 치료  (10) 2020.11.28
당뇨망막병증 증상  (26) 2020.10.13
황반변성 증상  (10) 2020.09.09
비문증 원인 치료  (20) 2020.08.24
눈 충혈 원인  (8) 2020.08.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