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가정의학과

비타민D 효능

by 골드 파워 2020. 7. 10.


요즘 날씨가 덥고 비도 매일같이 오네요. 날씨가 흐리다 보니, 여러분의 기분도 울적하고 건강에도 많은 영향이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오늘은 날씨와 관련한 건강 정보를 하나 게재해 볼까 합니다. 햇빛과 관련된 비타민D가 오늘의 주제입니다. 


비타민D는 햇빛을 통해 얻을 수 있고 각종 음식으로도 얻을 수 있는 우리 몸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 성분입니다. 영양제로 비타민D를 섭취할 경우, 하루 최대 섭취량이 2000IU이기 때문에,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어린 아이에게 비타민D가 결핍 된다면, 뼈의 석회화(calcification)를 저해하기 때문에 구루병(rickets)을 발생 시킬 수 있으니 유념해야 합니다.


비타민D는 비타민D2(ergocalciferol)와 비타민D3(cholecalciferol)로 나뉩니다. 전자는 식물 스테롤과 효모로부터 만들어지며, 후자는 햇빛이 피부에 닿으면 만들어지죠. 둘의 효율은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D가 결핍 되면 기분이 울적해지고 면역 체계에도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요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칼슘 대사에 필수적 이므로 뼈 건강을 위해 아주 중요한 성분이죠. 비타민D는 노화 방지에도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니, 두고두고 자주 얻어야만 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여러분들의 건강은 어떠신지요? 저는 날씨에 따라 기분이 많이 변하기도 하고 인간관계나 공부, 업무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기억 해야 할 것은, 이러한 역경들은 세상 누구든지 찾아오는 법이니 마음을 잘 다스리고 하고 있는 일을 근면 하게 해나간다면 반드시 꿈같이 행복한 삶이 찾아올 것입니다. 기분 관리도 잘 하시고 건강도 챙기셔서 행복한 여러분이 되길 간절히 희망합니다.




첫 번째 비타민D의 효능은 칼슘 대사를 촉진한다는 것입니다. 비타민D는 칼슘과 연관이 깊은데, 체내 칼슘을 치아와 뼈에 축적하므로 뼈, 치아 같은 골격 건강에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와 촉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이며, 결핍 시 골다공증, 구루병, 골절 등에 취약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뼈는 몸을 지탱하고 강력하게 해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뼈가 건강해야 삶을 활기차게 살아갈 수 있죠. 비타민D 결핍은 연약한 뼈를 만들어버리니 항상 비타민D를 자주 섭취하며 튼튼한 뼈를 만들어봅시다.



비타민D의 두 번째 효능으로는 기분 전환에 관한 것입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기분을 좋게 하는 세로토닌이 결핍 되기 때문에 우울증 등의 기분 장애에 굉장히 취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햇빛을 자주 쬐라는 말이 있는 것입니다.


몸 건강 뿐만이 아니라 기분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비타민D를 소중히 합시다.




비타민D는 우리의 면역 체계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비타민D가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져 건강이 악화될 우려가 있습니다. 요즘은 전염병으로 모두다 고생하는 시기인 만큼 비타민D가 아주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면역력이 떨어지면 각종 질병들에 매우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비타민D 섭취를 소홀히 할 수 없죠.



마지막으로 비타민D는 암 예방에도 우수한 효능을 발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의 사망 원인 1위인 암은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고 삶의 질을 아주 떨어뜨리는 무서운 병이죠. 하지만 비타민D를 잘 섭취함으로써 암을 예방하는 건강하고 활기찬 사람이 되어봅시다.



비타민D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글을 쓰다 보니 다른 비타민들처럼 비타민D도 우리 몸에서 정말로 중대한 작용을 하고 건강을 책임지는 주요 영양소임을 더더욱 깨닫게 되었네요. 여러분도 건강을 위해 비타민D를 꾸준히 섭취합시다. 여러분의 건강은 소중하잖아요.





'건강 의학 정보 > 가정의학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엔자임Q10 효능  (12) 2020.09.18
미주신경성 실신 전조증상  (10) 2020.09.15
면역력 높이는 방법  (8) 2020.07.23
나잇살 빼는 음식  (6) 2020.07.21
피부에 좋은 영양소  (8) 2020.07.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