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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한 건강 정보/건강을 위한 의학 정보

목숨을 위협하는 '암'에 관한 정보와 예방 수칙

by 건강을 사랑합니다(^◡^) 2020. 7. 13.


안녕하세요! 요즘 비가 많이 오고 있습니다. 날씨 때문에 너무 우울해 하거나 기운 없어하지 마시고 활기차게 힘내봅시다!

오늘의 건강 정보는 에 관한 것입니다. 암은 한국인 사망 원인 1위인 만큼 정말 무시무시한 병인데요,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암에 대한 정보를 숙지하고 잘 실천해 나가야 합니다.


암이란 우리 몸의 정상적인 세포가 스트레스, 화학물질, 방사선, 유전 등에 의해 종양으로 증식하는 것입니다. 이 종양은 무한정 증식하기 때문에 전이 여부에 따라 악성과 양성으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악성 종양을 암이라고 합니다.



1. 암 발생 원인


암을 유발하는 원인들은 매우 다양한데, 주요 원인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Harvard University 암예방센터에서 발표한 암의 원인들을 살펴봅시다. 가장 높은 비율은 흡연(30%)입니다. 흡연은, 복싱에서 잽을 날리듯이, 작지만 꾸준히 우리 몸을 악화 시킵니다. 따라서 암 예방을 위해선 금연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흡연과 더불어 가장 큰 암의 원인은 음식(30%)입니다. 과식하거나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먹게 되면 비만 하게 되고, 암에도 취약한 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암 예방을 위해 가장 중점을 둬야 할 것은 소식과 금연입니다.


이외에도 암을 발생 시키는 원인들은 가족력(5%), 바이러스(5%), 직업 스트레스(5%), 음주(3%), 방사선(2%) 등이 있습니다. 아마 흡연보다 음주의 비율이 낮은 것은 술은 가끔 먹는 경우가 많지만, 흡연은 매일 꾸준히 계속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복싱에서 강한 펀치 한방보다는 계속되는 잽이 무서운 법인 것처럼 사소한 담배 한 까치를 주의합시다.



2. 암 예방 수칙 9가지


암은 치료가 힘든 병이므로, 발병 전에 미리 예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세계암연구기금(WCRF)에서 권장하는 암 예방 수칙 9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매일 하루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할 것.

2. 신성한 채소와 과일, 콩류 등을 골고루 먹을것.

3. 소금으로 가공된 식품을 자제할 것.

4. 술은 가급적 피할 것. 먹더라도 적당히 먹을 것.

5. 붉은 육류(돼지고기, 소고기 등)와 가공육은 되도록 피할 것.

6. 6개월까지는 신생아에게 모유만 먹이고, 이후 다른 음식을 먹일 것.

7. 암 예방 식품을 영양제보다는 가급적 몸에 좋은 음식으로 섭취할 것.

8. 열량이 높은 음식(많은 당분, 높은 지방, 낮은 섬유질 등)과 인스턴트 식품은 가급적 피할 것.

9. 가능한 살을 빼되, 저체중이 되지 않도록 주의할 것.




3. 암과 관련한 식생활


앞서 말했듯이 암은 식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암에 나쁜 식생활과 암에 좋은 식생활을 표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암에 나쁜 식생활>

 <암에 좋은 식생활>

 육류 중심의 식생활

 해조류, 콩 등 섬유질 식생활

 지나친 지방 섭취

저지방 섭취 및 꾸준한 운동

 배부를 때까지 먹는다

우유나 치즈 등의 유제품 섭취

 지나친 음주와 흡연

 금연, 금주

 자극적이고 뜨거운 국물 음식

 부드럽고 신선한 음식

 많은 양의 소금을 섭취

 소금을 줄인 음식 섭취

 심한 편식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

녹황색 채소를 멀리한다.

 녹황색 채소를 자주 섭취

 매일 배 터지게 먹는다

 매일 적당히 먹는다



4. 암에 좋은 영양소와 식품


이제, 암에 좋은 다양한 음식과 영양소를 알아보겠습니다.



<암에 좋은 영양소>


(1) 칼슘(Ca)


칼슘은 대표적으로 대장암에 예방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충분한 칼슘 섭취는 대장의 용종이나 선종성 용종을 감소 시키고 재발을 방지합니다. 칼슘은 대장암에 걸릴 가능성을 50%나 감소 시킨다는 보고가 있을 만큼 암 예방에 탁월한 영양 성분입니다.


(2) 비타민C


미국암연구원에서 암 예방을 위해서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된 채소나 과일을 먹을 것을 권장합니다. 통상적으로 비타민C를 영양제로 많이 복용하는데, 영양제보다는 과일과 채소처럼 자연식에서 비타민C를 섭취할 것을 추천 드립니다.


(3) 비타민E


비타민E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 시켜 암 예방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E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내어 소화기관 내에서 니트로사민 등의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효능을 발휘합니다. 또한 비타민E 200IU를 10년 이상 먹을 경우 방광암에 효과가 좋고, 비타민E를 자주 섭취하면  폐암이나 대장암 등의 치명적인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비타민A


비타민A의 섭취량이 많은 여성은 유방암에 걸릴 가능성이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A를 영양제보다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5)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섭취한 여성의 경우에 자궁내막암에 걸릴 위험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등푸른 생선을 많이 섭취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6) 구름버섯


구름버섯(Coriolus Mushroom)에 함유된 폴리사카라이드K라는 다당류 성분은 암 환자의 상태를 개선하고, 암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이 성분은 암세포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항암제와 달리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 시키므로 항암제보다 덜 해로운 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식물에서 추출하여 안전한 영양제로 판매됩니다.


(7) 마늘


역시 항암에 마늘이 빠질 수 없죠. 마늘을 먹으면 위암이나 대장직장암의 발생 위험을 낮춘다고 밝혀졌습니다. 마늘을 꾸준히 먹으면서 암 예방을 통해 건강한 삶을 영위합시다.



<암에 좋은 음식>


(1) 사과 : 폐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2) 귀리 : 보리와 함께 위암을 예방하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3) 콩 : 여성의 유방암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4) 커피 : 하루 3잔 이상 마시면 대장직장암 예방에 효능이 있습니다.


(5) 녹차 : 우롱차, 홍차와 함께 난소암을 예방합니다.


(6) 올리브 : 올리브유를 꾸준히 섭취하면 유방암을 예방하고 용종, 대장직장암 예방에 탁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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