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유익한 건강 정보/건강을 위한 음식 정보

'갓(겨자)'에 대한 건강 정보와 효능을 알아보자

by 건강을 사랑합니다(^◡^) 2020. 7. 15.

 


안녕하세요. 매일 비가 추적추적 내리다 보니, 마음이 심란하고 답답하실 겁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 열심히 힘내서 활기차고 건강한 삶을 살아갑시다! 오늘의 주제는 갓(겨자)입니다. 갓의 씨앗이 겨자입니다. 갓과 갓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갓이란? 갓은 십자화과의 한해살이풀로, 영어로는 머스터드리프(mustardleaf)라고 합니다. 한문으로는 개채(芥菜)라고 불립니다. 이처럼 갓은 원래 풀을 말하는 것으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겨자는 갓의 씨앗을 말합니다. 갓의 원산지는 아프리카로 추정되며 이미, 오래 전부터 인도 지방과 중국에서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채소용 갓은 중국에서 기름용 갓은 인도에서 품종이 분화되었습니다. 갓은 김치와 비슷하게 절임으로 해 먹는데, 이것이 갓김치의 원조가 됩니다.




2.  요리? 갓은 단백질 함량이 다른 채소들보다 높고, 곡류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A, C와 각종 미네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품종이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주로 식용 하는 것은 맵기 때문에 대부분 김치용으로 쓰입니다. 일부의 갓은 겉절이용이나 쌈채소로 쓰이며, 맛된장에 푹 찍어 먹기도 합니다. 또한 갓을 채 썰어 양념하여 항아리에 담아 숙성시킨 갓채, 해물 김치에 겨자를 담근 겨자김치, 깍두기에 겨자즙을 넣어 만든 겨자깍두기 등의 음식이 있어왔습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겨자는 여수 특산품인 돌산 갓이 매우 유명한데, 약 40년 전에 일본에서 만생평경대엽종이 들여 왔습니다. 돌산 갓은 우리나라 최남단의 따뜻한 해양 기후와 알칼리성 사질토에서 재배하고 있기 때문에, 타 지역의 갓보다 섬유질이 적습니다. 따라서 질감이 부드럽고 덜 매우며, 잘 시어지지 않습니다. 




3. 갓 효능?


이제, 갓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첫 번째부터 가시죠.


1) 갓은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겨자는 우리 몸의 암세포를 저지하는 항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암 예방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겨자가 아주 탁월한 식품입니다. 암은 한국인 사망 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니 그만큼 주의를 요구하는 질병입니다. 겨자를 가까이 하고 암도 예방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합시다.


2) 갓은 가래 개선에 도움 됩니다. 중국 명나라 약학서인 『본초강목』에 따르면, 갓은 폐를 통하게 하고 가래를 삭이고 식욕을 돋운다고 나와있습니다. 갓을 찧은 즙이나 갓을 달인 물을 먹으면 됩니다. 평소 위장이 약하고 열이 많은 분들과 종기, 눈병, 빈혈이 있으신 분들은 갓의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3) 갓은 음식 잡내 제거 탁월합니다. 갓의 씨앗인 겨자에는 시니그린과 시날빈 같은 유황 배당체에 미로시나아제(myrosinase)가 작용하여 만들어진 알킬이소시아네이트(alkylisocyanate)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매운 성분은 음식에 넣었을 때 잡내를 제거해주는 효능을 발휘합니다. 특히, 생선이나 육류 요리의 냄새를 잘 제거해줍니다.



이처럼 갓(겨자)는 매력적인 음식이며, 우리에게 좋은 요리와 유익하고 건강한 효능을 제공합니다. 여러분도 갓(겨자)의 매력 속으로 풍덩 빠져보시길 바랍니다.





댓글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