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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한 건강 정보/건강을 위한 의학 정보

잘못 알고 있는 '임신과 엽산'에 관한 크나큰 오해

by 건강을 사랑합니다(^◡^) 2020. 7. 16.


오늘은 임신과 엽산에 대해 알고 있는 잘못된 건강 정보를 바로잡아 보려고 합니다. 임신과 엽산에 관련해서, 제대로 알려진 사실도 있지만 잘못 알려진 사실도 있기 때문에 우리는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건강을 도모해야 합니다. 이제 엽산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살펴보도록 합시다.



1. 엽산에 대해 제대로 알려진 사실


엽산에 대한 올바른 사실들은, 시금치 등에서 발견되었으므로 엽산이란 이름이 붙었다, 특히 임산부에게 필요하다, 기형아 예방에 중요하다, 세포가 빠르게 증식하는 곳에 필요하므로 혈액대사나 빈혈 또는 신경세포에 특히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엽산의 섭취 권장량은 400ugDFE라는 것은 사실입니다.



2. 엽산에 대해 덜 알려진 사실


엽산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들은 엽산은 음식을 통해 섭취하면 흡수가 잘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음식에 함유된 엽산은 당-엽산-단백질 형태의 결합체로 존재합니다. 이것이 위장에서 분해되어야만 흡수가 되니까 엽산의 흡수율은 필연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영양제에 함유된 엽산은 결합체가 아니기 때문에 흡수율이 좋다고 합니다. 음식 중의 엽산 1ugDFE = 영양제 중의 엽산 0.6ug은 흡수율이 같습니다. 즉, 엽산 영양제는 60%만으로 음식 중의 엽산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3. 엽산에 대해 알려진 잘못된 사실


권장 섭취량 단위인 ugDFE를 ug로 잘못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기억해두시면 편합니다. 음식 중의 엽산 섭취량= ugDFE, 제품의 엽산 함량 = ug(1ugDFE와 1ug의 엽산의 양은 같습니다. 단지, 효과율이 다를 뿐입니다). 우리나라 일반 성인의 엽산 권장량은 400ugDFE, 임산부의 엽산 권장량은 600ugDFE, 임산부와 모든 성인의 상한 섭취량은 1000ugDFE입니다. 단위가 ugDFE이므로 음식 중의 결합된 엽산의 양입니다.


반대로, 모든 영양제의 엽산 함량 표시는 결합된 엽산 ugDFE가 아닌 엽산 ug로 표시됩니다. 권장량과 제품에 표기되는 양의 단위가 다르기 때문에 혼돈하지 않게 주의 하여야 합니다. 권장섭취량과 상한량을 표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섭취 기준

 제품의 엽산 함량

 일반인 권장섭취량

 400ugDFE

 240ug

 임신 권장섭취량

 600~800ugDFE

360~480ug 

 임신 상한량

1000ugDFE 

600ug 



4. 엽산이 임산부에게 도움 되는 이유


엽산이 임신한 여성들에게 좋은 이유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태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 태아의 신경관 결손 예방 등 신경 발달에 아주 중요하므로 엽산은 임산부나 임신을 계획 중인 분들에게 필수적입니다. 즉, 임신을 하고 있다면 임신 초기 영양제로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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