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가정의학과

피부에 좋은 영양소

by 골드 파워 2020. 7. 20.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에게 유익한 건강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오늘도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피부에 관한 건강 정보 글을 써볼까 합니다. 건강하고 아리따운 피부를 위해 필요한 영양 성분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피부는 어떠신지요? 피부 특히, 우리의 얼굴 피부는 시간이 갈수록 피부 세포가 노화 되어 거칠어지고 주름도 많이 생기게 됩니다. 피부 주름이 깊어질수록 마음이 미어지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마음일 것입니다. 하지만 피부도 관리하면 나아지는 법. 우리 모두 피부에 좋은 영양 성분을 잘 숙지했다가, 일상 속에서 잘 섭취하면서 곱고 아름다운 피부를 만들어 봅시다!


먼저, 피부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피부는 피하지방, 진피, 표피로 이루어져 있고, 우리 몸을 지키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는 해로운 광선, 유해 물질, 세균 등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주는 것이죠. 만약 피부가 없다면 각종 위험에 노출되며 근육과 뼈 건강에 안 좋고 영양분이나 수분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는 우리에게 정말 필수적인 신체의 일부입니다. 또한 피부는 추위와 더위로부터 몸을 보호해주기도 하죠.




이제, 유형 별로 피부에 좋은 영양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름에는 비타민C


가장 먼저 주름에 좋은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름의 가장 큰 원인이 뭔 줄 아시나요? 바로 흡연과 자외선입니다. 자외선과 흡연이 피부의 탄력을 떨어뜨리고 주름살이 깊어지게 만드는 주요 요인입니다. 피부 탄력 성분인 엘라스틴이나 콜라겐 같은 진피 구성 성분이 충분하고 건강해야만 합니다. 이 때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주는 비타민C를 섭취하며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드는 것이 핵심입니다. 비타민C는 탱탱한 피부를 만드는 유익한 영양소입니다.



2. 거친 피부에는 비타민A


피부 표피의 가장 밑층에서 세포가 계속 생성되어 자라 나옵니다. 1달 후 죽게 되는 표피세포는 각질이 되어 떨어져 나갑니다. 죽은 각질세포가 떨어져 나가지 못하고 피부에 계속 머물러있으면 각질층이 두꺼워져 피부가 갈라지고 거칠어집니다. 각질 생성을 막고 각질 세포의 축적을 저지하기 위해 피부 보습을 잘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과도한 피부 각질의 형성을 막아주는 영양 성분으로는 비타민A가 아주 유명합니다.




3. 기미에는 비타민E, 비타민C


피부 세포에 맬라닌색소가 많이 침착되면 기미가 발생합니다. 여자의 경우 임신했을 때 많이 생기고 피임약을 복용해도 잘 생긴다고 합니다. 기미는 한번 생기면 치료가 까다롭기 때문에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기미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습관은 기미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상처가 나면 1년 정도는 자외선 차단제로 상처 부위를 보호해 주어야 상처 부위의 착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기미에 좋은 영양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효능이 있는 비타민E와 비타민C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4. 피부에 좋은 기타 영양 성분


마지막으로 피부에 좋다고 알려진 영양 성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앞서 말한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뿐만이 아니라 코엔자임큐텐(CoQ10), 아연, 베타카로틴, 포도씨 추출물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항산화 작용을 일으키는 영양소는 피부에 아주 좋습니다. 왜냐하면 항산화 작용이 피부 세포 속 유해 물질을 제거해줌으로써 곱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건강 의학 정보 > 가정의학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엔자임Q10 효능  (12) 2020.09.18
미주신경성 실신 전조증상  (10) 2020.09.15
면역력 높이는 방법  (8) 2020.07.23
나잇살 빼는 음식  (6) 2020.07.21
비타민D 효능  (12) 2020.07.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