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활동 정보

발 마사지

by 골드 파워 2020. 7. 22.



안녕하십니까, 여러분의 건강은 안녕하신지요?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으니 건강 관리에도 신경 쓰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여러분께 에 관한 건강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발은 제 2의 심장이라 불릴 만큼 신체 건강을 진단하는 데 유용한 기관입니다. 발과 심장은 가장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심장과 혈액 순환에 이상이 생기면 가장 먼저 발에서 신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심장에서 가장 먼 곳부터 점점 가까운 곳으로 신호를 주기 때문이죠.


발은 우리 몸을 지탱하고 걷게 해주는 역할 뿐만이 아니라, 발의 색깔, 부종 유무, 발등의 맥박 등을 통하여 우리 몸의 이상 신호를 알려주는 소중한 존재인 것 같습니다.


이제, 발 건강 진단법과 숟가락을 이용한 발 마사지를 차근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발 건강 자가진단법


(1) 발등의 맥박 측정하기 : 발등의 맥박은 발등에서 제일 높은 중앙 부위에서 양옆으로 1.5cm 떨어진 위치에서 재면 됩니다.


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발로 내려와 혈액순환이 잘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발등의 맥박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발등의 맥박수는 팔목의 맥박수와 동일합니다. 그러나 팔목보다 맥박의 세기는 조금 더 강하기 때문에 발등의 맥박이 너무 약하거나 잘 느껴지지 않는다면 혈액순환 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발바닥 색깔 체크하기 : 육안으로 발바닥 색깔을 확인하는 것 만으로도 건강 이상 신호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a. 발바닥의 혈색이 적당한 선홍빛을 띠면 건강한 발입니다.

b. 발바닥이 누르스름한 색을 띠면 빈혈을 의심해야 합니다.

c. 발바닥이 검붉은색을 띠면 심혈관 질환을 체크해야 한다.


(3) 발바닥 아치 확인하기 : 발바닥의 아치 부분을 체크하면서 발 건강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a. 검지를 발의 아치 부분에 넣었을 때 한두 마디 정도 들어가면 건강한 발입니다.

b. 검지를 아치 부분에 밀어 넣었을 때 두 마디 이상 들어간다면 요족형 발입니다.

c. 발의 아치 부분에 검지를 밀어 넣었을 때 한 마디도 안 들어가면 평발입니다.


※발의 아치를 무너뜨리는 신발※


바닥에 쿠션이 없는 플랫슈즈는 아치를 무너뜨려 평발이 될 가능성을 높입니다. 반대로 볼이 좁고 무게가 발바닥 앞쪽에만 쏠리는 하이힐은 발등이 솟으면서 요족형 발의 가능성을 키웁니다. 





2. 건강한 몸을 위한 발 숟가락 마사지


우리의 발은 온 몸의 기관에 대응하는 혈자리가 존재합니다. 20세기 서양에서 윌리엄 피츠 제럴드라는 의사가 발반사요법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했고 발의 혈자리는 널리 이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발 숟가락 마사지는 말 그대로 숟가락을 이용하여 발의 혈자리를 자극함으로써 신체 건강을 도모하는 방법입니다.


자, 신체 건강을 위해 숟가락으로 발 혈자리를 마사지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집에 있는 흔히 사용하는 쇠숟가락을 준비합니다.

2) 피부 자극을 피하기 위해 발 전체에 크림이나 오일을 발라줍니다.

3) 건강해 지고 싶은 기관에 해당하는 발 혈자리를 2~3분 정도 쇠숟가락으로 긁어줍니다.


각각의 발 혈자리를 숟가락으로 박박 긁으며 자극하면 어느새 몸 각각의 기관들이 건강해지고 생기가 돋아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발을 제대로 알고 발을 잘 마사지하면서 건강한 삶을 영위합시다.






'건강 활동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지외반증 운동  (12) 2020.08.14
디지털 치매 예방  (10) 2020.08.09
숙면을 하기 위한 운동법  (18) 2020.08.07
고관절 스트레칭  (8) 2020.07.25
눈 피로 푸는법  (12) 2020.07.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