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치과

잇몸 건강

by 골드 파워 2020. 7. 26.




여러분의 잇몸 건강은 어떠십니까? 이번 글의 주제는 건강한 잇몸 만들기 위한 건강 정보를 여러분들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잇몸은 치아를 둘러싼 입안의 점막으로서, 잇몸이 건강하지 못하면 붓거나 피가 나고 통증을 동반한 잇몸질환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또 입냄새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원활한 인간관계를 위해서 잇몸 건강은 필수  불가결합니다. 


잇몸 질환의 주요 원인으로는 담배, 당뇨병, 청결하지 않은 구강, 나이, 면역력 저하, 구강 건조, 바이러스와 세균 등이 있습니다. 잇몸질환은 치아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30세 이후에는 치아를 잃을 수 있고 심장마비, 폐질환, 중풍 등의 위협도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잇몸 질환은 비단 구강만의 문제가 아니라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잇몸질환 예방하기



1) 치약, 치실, 가글로 예방하기


잇몸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강 내의 음식 찌꺼기를 잘 제거함으로써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치아의 틈이 좁은 곳은 치실을 이용하고, 올바른 양치질 습관을 이용하여 음식물 찌꺼기를 잘 제거합시다. 연구에 따르면, 치실은 수명을 6년이나 증가시킬 정도로 유익한 장수 비결 중 하나입니다. 또한 잇몸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잇몸 염증 세균의 번식을 저지하기 위해서 살균 성분이 함유된 가글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치태와 치석을 제거함으로써 예방하기


구강 내의 음식 찌꺼기 뿐만이 아니라, 치태와 치석 또한 세균을 끊임없이 만들어내는 잇몸질환의 주요 원인입니다. 세균이 설탕이나 전분 등과 결합하여 치아에 달라붙는 것이 치태입니다. 이 치태가 계속 진행되면 치석이 되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치태는 칫솔로도 가볍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태를 제거하지 않으면 몇 일 후 칼슘(Ca)과 결합하여 치석이 됩니다. 치석은 단단하기 때문에 칫솔로는 제거가 안되고 스케일링을 해야만 합니다. 또한 치태와 치석은 입냄새의 주요 원인이니 반드시 제거하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2. 잇몸에 좋은 영양 성분


잇몸질환에 효능이 좋은 영양 성분으로 비타민C, 비타민K, 코엔자임큐텐(CoQ10), 아연, 엽산, 칼슘 등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C와 코엔자임큐텐은 잇몸 건강에 탁월한 영양소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가 부족하면 지독한 잇몸질환인 괴혈병에 취약한 것만 봐도 비타민C가 잇몸 건강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코엔자임큐텐을 하루 50mg씩 3주간 복용하면 잇몸염증이 개선된다고 하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잇몸약은 영양제가 아니라 소염제이다.


잇몸 건강과 관련하여 한 가지 재밌는 사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잇몸약은 영양제가 아니라 소염제라고 합니다. 소염제란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를 내는 일종의 약물이라고 할 수 있죠. 따라서 잇몸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선 치실 사용, 잇몸 치약, 살균 가글 등을 통해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 것을 근본으로 하고, 염증이 생기면 병원에서 소염제나 항생제 등을 처방 받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건강 의학 정보 > 치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치 증상 및 치료  (4) 2020.12.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