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을 위한 의학 정보/정신건강의학과

스트레스 해소법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받고 있는 스트레스. 이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 될 만큼 무섭고도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아마 스트레스를 안 받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인간관계, 취업 걱정, 콤플렉스 등 다양한 문제들로 인해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고 괴로워하고 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알고 잘 대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스트레스에 대해 알아보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들을 살펴보자.


트레스란? 스트레스를 단번에 정의하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스트레스의 사전적 의미는, 스트레스 유발 인자에 대처하여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한 도피반응이라고 할 수 있겠다. 스트레스는, 긍정과 부정에 관계없이, 그 요구에 대해 나타나는 보편적인 신체적 반응이다. 예를 들면, 친구와의 다툼 같은 부정적인 상황에 대한 반응도 스트레스이고, 애인과의 진한 사랑 같은 긍정적인 상황에 대한 반응도 스트레스이다.


그러나, 우리들은 이런 스트레스를 어느 정도 즐기고 있다. 스트레스를 즐기고 있는 이상, 스트레스를 나쁜 것으로만 치부할 수 없다. 하지만 불쾌한 스트레스는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끼쳐 병적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즉, 스트레스는, 좋기도 하고 나쁘기도 한, 정말 아리송한 존재이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잘 다스리는 사람만이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스트레스와 관련된 질병


 심혈관계

 부정맥, 고혈압, 심근경색 등

호흡기계 

건초열, 기관지 천식, 신경성 기침 등 

소화기계 

식욕부진, 위경련, 변비, 설사 등 

내분비계 

당뇨병, 갑상선 질환, 비만 등 

정신계 

 우울증, 신경증, 알코올 중독 등

비뇨생식기계 

 불감증, 빈뇨, 불임증 등

신경계 

편두통, 뇌졸중, 틱, 수전증 등 

근육계 

류마티스성 관절염, 근육통 등 

피부계 

습진, 여드름,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 

면역계 

자가면역성 질환, 저항력 감소 등 

기타 

각종 암, 피로 및 무기력 등



●스트레스 측정 및 평가


스트레스와 긴장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일상 생활에서 누구나 느끼는 스트레스 증상의 항목에서 자신이 느끼는 빈도수를 표시한 수를 모두 합산하여 긴장과 스트레스 정도를 평가해 볼 수 있다.


 증상

자주 

일주일에 한두 번 

거의 없다 

1. 직장이나 가족에서 주위 사람들이 긴장하게 한다. 

 2

 1

 0

2. 긴장했을 때, 먹거나 마시거나 담배를 피운다. 

 2

 1

 0

3. 긴장감, 분노를 느끼고 신경성 소화불량이 생긴다. 

 2

 1

 0

4. 일에 대한 걱정 때문에 집중하기 어렵다. 

 2

 1

 0

5. 긴장감, 편두통, 목이나 어깨의 통증, 불면증이 있다. 

 2

 1

 0

6. 긴장을 풀기 위해 진정제나 다른 약을 먹는다. 

 2

 1

 0

7. 밤이나 주말에 다음날 새롭게 활동할 정도로 쉽게 긴장을 풀고 머리를 식힐 수 없다.

 2

 1

 0

8. 긴장을 풀기 위한 시간을 충분히 내기 어렵다. 

 2

 1

 0

9. 업무의 성격 상 마감 시간에 쫓기는 편이다. 

 1(예)

0(아니오) 

 

10. 시간 여유가 있어도 긴장을 해소하는 데 사용하지 못한다.

1(예)

0(아니오) 

 


 

 점수

 긴장 수준

 A

 14점 이상

심각한 긴장 수준 

 B

 10~13점

평균 이상 

 C

 6~9점

평균 

 D

3~5점 

평균 이하 

 E

0~2점 

거의 긴장 없음 




▶스트레스를 성공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문제 해결식 대처법


1) 불평하고, 안달하고, 걱정하는 대신에 무엇 인가를 하려고 시도하자 : 이 상황을 다루기 위해 내가 해야 할 일은? 일이 더 잘 풀리게 하려면 어떤 구체적인 행동을 시도해야 하는가?

2) 자신의 가치를 분명히 하자 : 자신에게 중요한 삶의 의미를 알고, 일상 생활의 의미를 찾으라.

3) 유능성을 개발하자 : 일상 생활에 도움을 주는 지식이나 기술을 개발하면서, 스트레스 상황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유능성을 개발하라.

4) 지지(support)를 추구하자 : 편안한 대화, 상담과 조언을 청하라. 지지 체계가 없으면 만들자. 의식에 참여하고 타인의 경험을 나누라.

5) 건강한 성격의 특성을 이해하고 힘쓰자 : 자아 의식의 확대, 타인들에 관한 자아의 따뜻한 관계, 정서적 안정, 일의 중요성을 자각, 현실주의적 지각을 하고 몰두하라.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스트레스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스트레스를 공부하고 나의 스트레스 지수를 평가 해보자. 이후, 그에 맞는 스트레스 대처법을 알고 일상생활에 적용해 나가자. 이것을 꾸준히 실천하다 보면, 어느새 행복을 누리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건강을 위한 의학 정보 > 정신건강의학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콜성 치매 초기증상  (16) 2020.09.12
스트레스 해소법  (8) 2020.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