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련 정보

입냄새가 지독하게 나는 이유

by 골드 파워 2021. 10. 6.

 

 

입냄새 심한 이유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을 책임지는 건강한 세상 만들기입니다. 

 

오늘의 건강 주제는 바로 입냄새입니다. 입냄새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입에서 발생하는 악취를 말합니다.

 

입냄새 증상은 짧은 기간 동안 나타날 수 있으며, 심각할 경우엔 만성적으로 입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만성적인 입냄새는 본인 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큰 해가 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입냄새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바로 구강 내 악취와 구강 외 악취입니다. 

 

구강 내 악취는 혀, 목, 코, 위장 등에서 발생하는 것이므로 본인의 건강과 상당히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구강 외 악취는 양파, 마늘 등 입냄새를 유발하는 음식에 의해 발생합니다. 음주와 흡연 또한 입냄새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한편, 입냄새는 주로 아침에 심한데, 그 이유는 잠을 자는 동안에 침의 생성이 줄어들고 박테리아의 번식이 활발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잠에서 깬 직후에는 입냄새가 매우 심한 것입니다.

 

잠에서 깬 오후 동안에는 우리 몸이 침을 더 많이 생산하고 입냄새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억제하기 때문에 입냄새가 덜 나는 것이지요.

 

대표적인 입냄새의 원인 중에서 먹고 바로 눕는 습관이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하고 즉시 눕게 되면 위장에 있는 음식이 역류하여 식도와 목에 자극을 줍니다. 

 

따라서 목에 염증이 발생하고 고약한 냄새를 풍길 수 있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음식을 먹은 후에는 어느 정도 소화가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눕는 것이 입냄새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입냄새를 안 나게 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최선의 해결책은 구강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음식을 먹은 후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양치질은 3분 동안 구석구석 하며 혀 또한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혀 클리너를 사용하면 더욱 효율적인 양치질을 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목, 코, 위장 등 입과 가까운 기관들이 항상 건강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이 기관들이나 구강에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병원에서 알맞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입냄새를 유발하는 음식의 섭취를 줄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음주와 흡연을 최소화하고 악취 유발 음식을 섭취하면 즉시 이를 닦고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입냄새가 심하게 나는 이유와 그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입냄새는 본인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해를 끼치는 것이므로 반드시 없애야만 합니다.

 

구강을 깨끗하고 건강하게 유지하여 입냄새 없이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