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정신건강의학과

난독증 테스트

by 골드 파워 2020. 12. 29.


난독증 테스트



반갑습니다, 건강한 세상 만들기, 건세만입니다.


이번 글의 건강 의학 주제는, 바로 난독증(Dyslexia)입니다.


난독증은 듣고 말하는 의사소통에는 문제가 없으나, 문자를 읽고 이해하는 것에 문제가 있는 질환입니다.


문자 인지 능력이 결여되다 보니, 책을 읽거나 문자로 메세지를 주고 받는 것에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말을 더듬거나 발음을 정확하게 소리 내지 못할 수도 있는 불편한 질환입니다.



난독증 환자들은, 단지 문자를 인지하는 것에만 장애가 나타나기 때문에, 문자 없는 일상생활은 잘 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므로, 문명의 기초인 문자를 사용하는데 크게 어려움을 겪지요.


이 골치 아픈 난독증도, 난독증을 진단하고 꾸준히 치료한다면 건강한 문자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난독증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며, 스스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난독증 테스트를 소개하겠습니다.




1. 난독증 원인


이 불편한 난독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가장 흔히 알려진 원인으로는, 좌뇌와 우뇌 기능의 불균형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좌뇌는 언어의 기능을 담당하는데, 이 좌뇌 기능이 저하될 경우 난독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지요.



좌뇌와 우뇌 균형은 우리의 지각 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주며, 건강한 두뇌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만약, 우뇌와 좌뇌가 불균형하게 기능을 수행할 경우 난독증 같은 신경정신과적 질환이 발생할 수 있지요.


무엇이든지 균형 있는 상태가 건강에 좋습니다.




2. 난독증 증상 및 테스트


자, 난독증을 앓게 되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간단하게 난독증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항목들을 잘 체크하시고, 본인의 난독증 테스트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난독증 테스트


① 글을 읽고 쓰는 것에 불편함을 느낀다.


② 맞춤법과 철자를 자주 틀린다.


③ 말을 더듬고 어눌하게 말한다.


④ 발음을 계속 틀린다.


⑤ 글을 읽을 때 머리가 아프다.


⑥ 글과 문자보다는 그림을 더 선호한다.



위의 증상들은 난독증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서, 간단한 난독증 테스트로도 사용됩니다.


만약, 위 증상들을 경험하고 계신다면 본인에게 알맞은 난독증 치료를 받아야만 합니다.




3. 난독증 치료하기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난독증을 치료하게 될까요?


일단 난독증으로 진단 받게 되면 언어 치료, 시각 치료 등으로 난독증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난독증 치료의 목표는, 그것을 완벽하게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문자와 글에 대한 적응력을 길러주는 것입니다.


즉, 문자와 글을 사용하는 데 나타나는 불편함을 효과적으로 대비하는 방법을 길러주는 것이지요.



난독증 치료에는 난독증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전문성을 가진 그들이 난독증 환자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게 되는 것이지요.


꾸준히 난독증 치료를 받게 되면, 난독증 증상이 어느 정도 호전되어 문자 인지를 잘하게 됩니다.




4. 난독증 예방하기


난독증을 미리 예방하는 교과서적인 방법은 없지만, 난독증을 조기에 발견하여 빠르게 치료를 받으면 심한 난독증을 예방할 수 있지요.


만약, 본인이나 자신의 자녀가 난독증 증상을 나타낸다면 그 즉시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난독증을 초기에 진단하면,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조기 치료를 할 수 있으니 심각한 난독증을 예방하게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난독증을 예방하고 조기에 치료 받기 위해서, 항상 본인과 본인 주변 사람들에 대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세심하게 관찰하며 난독증을 대비하면 반드시 난독증을 극복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글을 통하여, 문자 인지에 문제가 있는 난독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은 언어와 문자를 사용하며 생활하기 때문에, 난독증을 앓게 되면 굉장히 불편한 생활을 하게 되지요.


따라서 평소 난독증 테스트를 통해 세심하게 난독증을 관찰하고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오늘도 저의 글을 성심성의껏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양질의 건강 정보를 여러분께 전달하겠습니다.




012345


'건강 의학 정보 > 정신건강의학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7) 2021.07.06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  (3) 2020.12.30
알콜성 치매 초기증상  (18) 2020.09.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