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활동 정보

눈 피로 푸는법

by 골드 파워 2020. 7. 17.


안녕하십니까, 여러분에게 유익한 건강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어김없이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눈과 시력에 관한 정보와 시력 개선하는 눈 마사지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눈을 잘 지압하고 마사지하는 것 만으로도 시력 개선에 효과를 줄 수 있으니, 잘 알아보고 눈 건강을 도모합시다!


우리의 눈은 탁구공만 한 무게 7g 정도의 시각 기관입니다. 뇌가 처리하는 정보의 80%이상을 차지한다고 하니 정말 중요한 기관입니다. 눈은 밖으로 튀어나온 뇌라고 불릴 만큼 뇌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눈 시력이 저하되면 뇌 기능에도 악영향을 끼치므로, 눈 시력이 좋고 건강해야 뇌도 건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눈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눈 질환을 알아보겠습니다.


1. 노안


우리의 몸에서 가장 먼저 노화가 시작되는 곳이 바로 눈입니다. 20대를 시작으로 눈은 늙기 시작해서 40대 전후 무렵에 노안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가까운 글씨나 물체를 보는 것이 불편하고 멀리 떨어뜨려 보는 것이 편하다면 노안의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눈의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노화 되어 탄력을 잃기 때문입니다. 



2. 노안의 자가 진단법


1) 책이나 신문에 있는 글귀를 확인합니다.


2) 눈앞에 글귀를 가까이 댔다가 점점 멀어지게 하면서 글귀가 또렷하게 보이는 지점을 확인합니다.


3) 글귀가 보이는 초점이 가장 잘 맞는 곳과 눈 사이의 거리를 측정합니다.


4) 눈과 책의 사이 거리가 25cm 이상이면 이미 노안이 시작된 것입니다.



3. 안구건조증


다음은 안구건조증이라는 눈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눈이 건조하고 뻑뻑해지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눈 각막 부위의 습도 조절이 잘 안되면 안구건조증에 걸릴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노화로 인하여 눈물 분비량이 줄면서 발생하는 것이 가장 흔하고, 눈물샘이 말라버리는 면역질환인 류머티즘, 루푸스, 쇼그렌 증후군, 만성결막염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4. 안구건조증 자가 진단법


1) 눈이 피곤하면 눈곱이 낀다.


2) 아침에 일어나면 눈이 뻑뻑하고 충혈된다.


3) 바람 부는 날에는 눈이 시리고 눈물이 난다.


4) 눈이 쑤시고 따끔거린다


5) 눈이 빛에 예민하여 밝은 곳에서 눈을 뜨기가 버겁다.


6) 눈꺼풀 염증이 자주 생긴다.


★★★★제가 생각하는 안구건조증 예방의 팁을 말씀드리자면,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블루라이트 필터 안경을 착용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같은 각종 전자기기에 눈이 혹사 당하고 있습니다. 제 경험 상 전자기기 사용 시 블루라이트 필터 안경을 착용하고 작업을 하면 안구건조증에서 해방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여러분도 시도해 보시고 맑고 촉촉한 눈망울을 쟁취하시기 바랍니다.★★★★



5. 실명을 초래할 수도 있는 3대 망막질환


1) 녹내장 : 안구의 압력인 안압 상승으로 주변 시신경이 눌리거나 시신경의 혈액 공급에 차질이 생길 경우 생기는 시신경이 죽는 안질환. 녹내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가 증상이 별로 없는 만큼, 병원에서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2) 황반변성 : 망막 중심부의 황반에 변성이 생기는 안질환으로 시력이 서서히 떨어지면서 실명에 이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우리 눈의 시세포는 활동 후 발생한 찌꺼기를 처리 해야 합니다. 하지만 망막의 색소상피가 이 부산물을 잘 청소하지 못하게 되면 황반에 찌꺼기가 쌓이게 되고, 결국 시력이 저하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3) 당뇨성 망막병증 : 이 안질환은 당뇨의 합병증 가운데 하나로서 오랜 시간 고혈당에 노출된 망막 혈관들이 손상되고 가늘어지면 혈관 속 혈장이 밖으로 튀어나와 출혈을 일으키며 시력을 저하시키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6. 눈 혈관 건강 자가 진단법


1) 눈꺼풀 아래의 색 확인 : 선홍빛이 돌면 혈액순환이 잘되는 것입니다. 눈꺼풀 아래가 창백하거나 연하다면 칼슘이 부족하거나 빈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눈 흰자 부위 확인 : 눈 흰자가 희고 곱다면 건강한 결막입니다. 눈 흰자가 희지 않고 노랗다면 황달 증상일 수도 있으니 간 질환 검진을 해야 합니다. 눈 흰자위가 붉은색이면 혈관이 터져 출혈이 생겼을 수 있고, 결막염, 안구건조증 등의 안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3) 위쪽 눈꺼풀과 속눈썹 라인을 확인 : 작은 기름 알갱이는 안검염 증상일 수 있으니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 혈관 건강 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7. 눈의 시력 개선을 위한 엄지 눈 마사지


눈의 회춘을 위해, 엄지로 눈을 마사지하여 시력을 개선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손을 청결하게 씻는다.


2) 엄지 끝으로 눈 아랫부분을 안에서 바깥으로 지그시 눌러준다. 눈과 광대뼈 사이 부분을 지그시 눌러준다. 뭉친 부위가 풀어준다는 느낌으로 눌러준다.


3) 엄지 끝으로 눈과 눈썹 사이를 안쪽에서 바깥으로 지그시 누른다.


4) 엄지손가락 끝을 이용해 눈 아랫부분, 이번엔 눈과 광대 사이가 아니라, 눈꼬리 쪽 움푹 패인 부분을 지그시 눌러주며 마사지한다.


5) 엄지손가락 끝으로 눈과 코 사이 정명혈을 지그시 자극한다.


6) 양 손 엄지 끝으로 눈썹 뼈 아래 푹 파인 혈자리를 위로 들어 올리면서 눌러준다. 너무 세게 하지 말고 슬쩍 위로 들어 올리듯 자극한다.


7) 뒤통수에 손을 대고 다른 손은 한 쪽 눈을 가리고 1분간 편안히 감싸준다. 반대편도 1분간 반복해준다. 



눈은 6개의 동안근으로 둘러 쌓여져 있으므로 마사지를 통해 눈 근육을 풀어주는 것은 눈 시력과 눈 건강 개선에 좋은 영향을 나타낸다. 꾸준히 눈 마사지를 하면서 건강하고 맑은 눈을 가져봅시다.





'건강 활동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지외반증 운동  (12) 2020.08.14
디지털 치매 예방  (10) 2020.08.09
숙면을 하기 위한 운동법  (18) 2020.08.07
고관절 스트레칭  (8) 2020.07.25
발 마사지  (6) 2020.07.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