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무턱 교정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by 골드 파워 2024. 6. 5.

 턱과 목까지의 경계가 불분명하거나 턱이 작아 답답해 보일 수 있는 무턱은 얼굴이 돌출돼 보이고 하관이 충분하지 못해 어색한 인상을 줍니다.

 

무턱은 자신의 성격과 관계없이 자신 없어 보이거나 소극적이어 보인다는 단점이 있지요. 무턱이 심하면 코골이 또는 무호흡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뒤로 들어간 턱이 수면 시 혀의 이설근을 누르며 기도를 좁아지게 만들어 코골이나 무호흡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부정교합은 턱의 위치는 좋으나 치아에 문제가 있는 치성 부정교합과 위턱과 아래턱의 관계에 문제가 있는 골격성 부정교합으로 나뉩니다. 이때 상악이 하악보다 더 나온 부정교합, 하악이 상악보다 더 나온 부정교합 외에 안면비대칭, 얼굴이 과도하게 짧거나 긴 경우도 골격성 부정교합에 속합니다.

 

무턱인데 입이 돌출된 환자의 경우 입을 다물었을 때 턱 끝에 골프공 모양의 주름이 생기기도 하는데 이때는 입만 넣는 교정만으로는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돌출된 입을 집어넣는 교정과 함께 얼굴 길이를 조절하고 아래턱을 앞으로 나오도록 유도해 무턱까지 보완할 수 있는 세밀한 교정치료를 적용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턱 교정은 개인의 구강 상태에 따라 적합한 치료 계획이 수립돼야 하며 이를 위해 턱뼈와 구강구조, 치아 배열, 얼굴 이목구비의 비율 등을 정확히 고려하고 그에 맞는 교정장치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교정장치의 상태, 교합 관계, 입 주변의 근육 모양 등을 체크해야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운 치아 교정을 진행할 수 있지요.

 

 

 

 

일반적인 돌출입의 교정과 다르게 무턱을 치료하는 교정은 치아교정에 대한 이해도와 경험이 풍부해야 각각의 얼굴에 어울리는 얼굴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구강구조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숙련된 의료진이 상주하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무턱은 아래턱뼈 자체가 뒤에 위치할 뿐만 아니라 그 크기가 작아서 턱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간혹 입이 심하게 돌출돼 있을 때에도 상대적으로 무턱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윗니가 돌출돼 보여 비심미적인 외형과 음식물을 효율적으로 씹기가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무턱은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턱뼈의 크기와 형태는 유전적인 영향이 크기 때문에, 친가나 외가쪽에 무턱인 사람이 있다면 무턱이 될 확률이 있으며, 자궁 내 이상 및 태아 손상, 하악과두 무형성증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릴 적 습관이나 외상, 위턱과 아래턱을 연결하는 근육의 비정상적 작용, 동정맥 기형이나 림프 기형, 턱관절 질환 등 후천적인 영향으로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지요.

 

 

 

 

그렇다면 이러한 무턱의 치료는 무턱이 심하지 않은 경우, 발치 교정 치료를 통해 입이 들어가면 상대적으로 코와 턱 끝이 살아나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래턱의 길이가 짧아 골격 문제가 심하다면 턱 끝 수술을 동반한 교정치료를 하거나 악교정 수술을 권하기도 합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들은 성장조절치료로 아랫턱의 성장을 유도해주기도 합니다. 특히 성장기의 교정은 성장과 발육을 이용한 교정치료를 통해 짧은 기간 동안 간단한 장치로 보다 안정적인 결과를 얻고 부정교합으로 인한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성장기 무턱 교정 치료를 위한 방법으로 인비절라인 퍼스트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인비절라인 퍼스트는 성장기 아동의 치열 공간 유지를 고려해 광범위한 부정교합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즉, 이전에는 할 수 없었던 유치와 영구치가 섞여있는 혼합치열기 아이들도 인비절라인 퍼스트를 통해 만족스러운 개선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르지 못한 치열 뿐만 아니라 안면비대칭, 얼굴뼈 부정교합으로 인한 주걱턱, 무턱까지 인비절라인으로 개선이 가능해 최근 어린 자녀들의 부정교합으로 고민하던 부모님의 상담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죠.

 

특히 앞서 설명한 무턱의 경우는 아이가 성장하면서 턱이 함께 성장할 가능성이 있기에 1차 교정을 통하여 성장관찰을 진행합니다. 1차 교정이 종료되면 그 후에도 6개월이나 1년에 한번 정도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으며 2차 치아교정 즉, 교합을 맞추는 교정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무턱 교정 정보를 마칩니다.

 

 

 

 

무턱 교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