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내과

C형 간염 증상

by 골드 파워 2020. 12. 31.


C형 간염


반갑습니다, 건강한 세상 만들기, 건세만입니다.


이번 건강 의학 내과 글의 주제는 C형 간염(Hepatitis C)입니다.


C형 간염은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되는 질환으로서, A형 간염, B형 간염과 비슷한 질환입니다.


A형 간염과 B형 간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A형 간염 


https://tusastory.tistory.com/293


《 B형 간염 


https://tusastory.tistory.com/176



한편, C형 간염에 걸리게 되면 간에 염증이 생기고 면역 체계가 악화되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간 건강이 저하되면 피로감은 물론 황달 증상까지 겪으면서 매우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C형 간염에 대해 제대로 숙지하고 잘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제, C형 간염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C형 간염 원인


C형 간염의 원인은 C형 간염 바이러스(Hepatitis C Virus)입니다.


C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의 혈액 등 체액으로부터 옮게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오염된 주사기, 남이 사용한 면도기 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C형 간염 바이러스가 체내에 들어와 간 세포에 머물게 되면, 몸은 면역 반응을 일으켜 그 바이러스를 제거하려 합니다.


그 과정에서 간에 무리를 주게 되어, 간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것이 C형 간염의 생리적 원인입니다.




2. C형 간염 증상


C형 간염의 증상은 어떻게 발현될까요?


역시 간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것이므로, 간 건강 악화로 인한 증상들이 발생합니다.


구토를 하거나 피로와 황달 증상으로 고생하게 되는데, 증상이 매우 심할 경우에 목숨을 위태롭게 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황달이나 피로감이 발생한다면 C형 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아주 중요하지요.


즉, C형 간염 증상을 느끼게 되면 즉시 병원에 가서 정확한 검사와 진단을 통해 알맞은 치료를 받아야만 합니다.




3. C형 간염 치료


그렇다면 C형 간염은 어떤 방식으로 치료하게 될까요?


C형 간염을 방치하게 되면 대부분 낫지 않고 오래도록 고통 받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C형 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C형 간염에 최적화된 약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약물 치료를 통해 C형 간염을 치료하는 것이 목표이지요.



C형 간염의 약물 치료는 복잡하고 약물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담당 의사와 정확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4. C형 간염 예방


C형 간염 치료는 복잡하고 까다롭기 때문에, C형 간염에 걸려 고생하는 것보다는 미리 예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하필 C형 간염은 예방 백신이 없습니다, 따라서 애초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타인의 혈액 등 체액을 통한 감염을 조심하여야 하는데 면도기, 손톱 깎기, 주사기 등의 사용을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남이 쓰던 면도기, 손톱 깎기 등 체액을 통해 감염이 가능한 도구의 사용을 더더욱 주의해야 하지요.


C형 간염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백신이 없으니, 반드시 타인의 체액을 통한 감염에 조심하기 바랍니다.



오늘의 건강 의학 내과 글을 통해, C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C형 간염은 A형 간염, B형 간염과 매우 비슷한 질환이지만, 그것들과는 다르게 예방 백신이 없는 것이 중요한 특징입니다.


따라서 C형 간염을 예방하기 위해선, 타인의 혈액 등 체액을 통해 감염 될 수 있는 도구의 사용을 조심하는 것입니다.


이것만이 C형 간염을 예방해주는 탁월한 방법임을 잘 숙지하시고 건강한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의학 정보 > 내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실염 증상 및 치료  (5) 2021.01.23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이란?  (5) 2021.01.08
기립성 저혈압 증상 및 치료  (4) 2020.12.27
A형 간염 증상 및 치료  (8) 2020.12.22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2) 2020.12.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