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정형외과

골다공증 증상 및 치료

by 골드 파워 2020. 12. 27.


골다공증



반갑습니다, 건강한 세상 만들기, 건세만입니다.


이번 건강 의학 정형외과 글의 주제는 골다공증(Osteoporosis)입니다.


골다공증은 많은 분들이 들어봤을 만한 대표적인 정형외과 질환이지요.


골다공증은, 쉽게 말해, 뼈의 밀도가 낮아져 골절이 일어나기 쉬운 상태의 질환입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이 발생하면 골절의 위험이 점점 증가하게 되니 참으로 무서운 질환이라고 할 수 있지요.



골다공증에 대한 정보를 잘 숙지하고 제대로 대비한다면, 건강한 생활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이제, 골다공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골다공증 원인


가장 먼저 골다공증의 원인을 살펴보도록 하지요.


뼈의 밀도를 낮추는 원인들이 골다공증의 주요 원인이 되는데, 유전, 노화, 음주, 흡연, 조기 폐경 등이 골다공증의 주요 원인입니다.


유전적 영향은 어쩔 수 없지만, 흡연과 음주 등은 본인 의지에 달린 것이므로 골다공증은 나쁜 생활 습관이 가져올 가능성이 높은 질환입니다.



골다공증의 원인이 되는 요소들을 잘 파악하여, 미리 대비하는 것이 뼈 건강에 이롭습니다.


특히, 본인 의지로 골다공증의 원인들을 잘 자제하면 오래도록 건강한 뼈를 유지할 수 있게 되지요.




2. 골다공증 증상


그렇다면 골다공증은 어떠한 증상이 나타날까요?


골다공증은 뼈의 밀도가 감소하는 질환이므로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골절 위험성이 증가하는 탓에, 골다공증 환자는 골절이 자주 발생할 수 있게 되지요.


모두 아시다시피, 뼈가 골절되면 정말 너무 아프기 때문에 항상 조해야만 합니다.



골다공증으로 인해 모든 부위의 뼈 밀도가 감소하게 되며, 특히 척추와 고관절 부위에서 골절 빈도가 높습니다.


골다공증 자체로는 별 증상이 없지만, 골절 위험이 증가하므로 미리 골다공증을 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골다공증 치료


이제, 골다공증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으로 인해 뼈 밀도가 감소되어 있으면 가장 먼저 약물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뼈 밀도 건강에 좋은 비타민D와 칼슘(Ca)을 주입하여 골다공증을 치료하게 되지요.


이 외에도 수많은 골다공증 약제가 존재하니, 증상에 따라 적절히 약물을 투여하게 됩니다.



일단 뼈 밀도 검사를 통해 골다공증 진단을 받게 되면, 본인의 증상에 맞게 적절한 약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알맞은 치료를 받아야 골절 위험이 감소하기 때문이지요.


건강한 뼈를 위해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합시다.




4. 골다공증 예방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골다공증은 뼈 밀도가 감소하는 질환이므로 뼈 밀도를 충분하게 유지해야 골다공증 예방이 가능합니다.


이것을 위해서, 과도한 흡연과 음주를 자제하고 꾸준하게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합니다.



동시에 칼슘과 비타민D를 섭취하는 것이 필요한데, 칼슘과 비타민D가 함유된 영양제를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런 식으로 뼈의 밀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주면 골다공증을 예방하게 됩니다.



이번 건강 의학 글을 통해, 정형외과의 주요 질환인 골다공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골다공증 자체만 놓고 보면 별 문제가 없지만, 골절의 가능성이 증가하여 큰 고통을 줄 수도 있다는 점이 무섭습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을 앓게 되면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하고, 골다공증이 없더라도 미리 예방하는 습관을 들여 뼈 건강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여러분 모두의 건강한 세상이 펼쳐지길 기원합니다. 감사드립니다.




'건강 의학 정보 > 정형외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족저 근막염 증상  (12) 2020.09.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