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정형외과

족저 근막염 증상

by 골드 파워 2020. 9. 6.


족저 근막염 증상


태풍이 많이 부는 요즘, 여러분의 건강은 안녕하신지요. 오늘은 정형외과에서 다루고 있는 질환인 족저 근막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 근막염은 말 그대로 족저 근막(발바닥 근육 섬유)에 염증이 생긴 질환을 뜻합니다. 족저 근막은 걷을 때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염증이 생기면 많은 고통이 따릅니다.


족저 근막에 반복적인 손상이 가해지면 족저 근막이 발생하며, 발뒤꿈치에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족저 근막염이 발생하면 빠르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제, 족저 근막염 증상을 알아보고 그것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족저 근막염 원인


족저 근막염을 발생 시키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가장 근본적으로 평발이거나 요족 변형(발바닥의 아치가 높음)이 있을 경우 족저근막염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발의 구조적인 요인으로 발생하기 보다는 발을 무리하게 사용하여 족저 근막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갑자기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하이힐의 착용, 과체중, 오래 서있기 등 무리한 발의 사용이 족저 근막염의 주된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발을 무리하게 사용하지 말고, 편안한 신발을 신으면서 발을 쉬게 해주어야 합니다.




2. 족저 근막염 증상


족저 근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발뒤꿈치 안쪽 통증입니다. 발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통증이 거의 없다가 발을 움직이기 시작하면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어느 정도 움직이다 보면 통증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하루 종일 발을 사용하다 보니 취침 시간에 가까워질수록 통증이 강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족저 근막염 치료


족저 근막염을 치료하는 방법은 보존적 치료와 수술 치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는 평소에 스트레칭을 많이 하여 발의 피로를 풀어주거나 무리한 운동은 피하며 편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통증이 너무 심할 경우 소염 진통제를 복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발 뒤꿈치 컵(heel cup)을 사용하여 뒤꿈치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종의 뒤꿈치 쿠션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즉, 발 뒤꿈치 쿠션을 꾸준히 사용하다 보면 족저 근막염을 치료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족저 근막염의 보존적 치료로 별 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법을 시행합니다. 외과적 수술로 족저 근막을 늘리거나 절개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신경 손상이나 후유증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중히 고려하여 선택해야 합니다.




4. 족저 근막염 예방


마지막으로, 족저 근막염을 예방하는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 근막염을 예방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발에 부담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무리한 운동은 가급적 피합니다. 여성들의 경우에는 하이힐의 착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 뒤꿈치에 부담을 줄이기 위해, 평소 발 뒤꿈치 쿠션을 사용하여 발을 편하게 해주는 것도 훌륭한 족저 근막염 예방법입니다. 





'건강 의학 정보 > 정형외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다공증 증상 및 치료  (8) 2020.12.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