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교보생명 종신보험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준비하세요.

by 골드 파워 2024. 3. 5.

교보생명 종신보험

 

 

종신보험이란?

 

 

 

일반적인 정기보험이 약관에 정해진 특정 원인으로 인한 사망에 대해서만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데 반하여 재해사망, 질병사망, 일반사망 등에 대해 원인과 관계 없이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이다. 사망원인에 관계없이 보험금이 지급된다는 점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한다. 만일 관계자가 고지의무를 다하지 않은 사안이 사망의 원인에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보험사가 임의로 계약을 해지할 수도 있다.

 

흔히 종신보험은 사망시에만 보험료가 지급되므로 유산의 의미로만 이해되기도 한다. 하지만 종신보험에는 주계약과 특약이 있다. 주계약이란 피보험자가 사망했을 경우 정해진 보험금을 지급하는 기본계약을 말하고, 특약은 상해.질병 등에 대한 보장을 말한다. 특약은 가입희망자의 다양한 욕구와 보장을 충족하기 위하여 부가할 수 있는 약정이다. 특약을 활용하면, 적은 보험료로 생존시에도 암, 성인병, 재해 등에 대한 다양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종신보험의 종류는?

 

 

 

종신보험의 보험료는 평생 불입하는 종신불, 일정한 기간까지 불입하는 유한불, 한번에 모든 금액을 다 불입하는 일시불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종신보험에 대해서는 계약만료때까지 가입시점에 결정된 보험료를 납부하고 보험금을 보장받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보험료의 수준을 조정할 수 있는 수정종신보험도 있다.

 

즉, 수입이 적은 초기에는 적게 불입하고 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금액을 높이는 방법이다. 이 경우에도 보장금액과 내용은 동일하다. 수정종신보험은 1종과 2종으로 나눠지는데, 1종은 3년동안, 2종은 10년동안 할인된 보험료를 납부하고 그 이후에 올라간 보험료를 불입할 수 있다.

 

종신보험에 가입했으나 사망할 때까지 기다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연금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노후생활에 자금이 필요한 경우, 연금을 해약하는 대신에 이 해약환급금을 연금지급의 형태로 전환하는 방법이다. 연금으로 전환했을 때에는 주보험과 특약의 보장이 종료된다. 전환 즉시 연금이 지급되며, 연금의 지급이 시작한 다음에는 해약이 불가능하다. 2015년에는 주택을 담보로 한 역모기지 상품과 같이, 사망시의 보험금을 담보로 연금을 주는 종신보험도 출시되었으며, 의료비가 필요한 경우 사망보험금에서 미리 공제하고 받을 수 있는 조건의 종신보험 상품도 개발됐다.

 

 

 

KYOBO 교보생명 종신보험

 

 

 

종신/정기보험이 왜 필요한가요?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은 피보험자 사망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이에요. 예기치 못한 상황에 남겨진 가족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금전적 도움을 제공해 줍니다.

상속 재원으로도 활용될 수 있어요.

 

 

교보생명은 뭐가 다른가요?

 

안정적인 재무건전성

  • 신용등급 11년 연속 A+ (2013년~2023년) Fitch Ratings
  • 신용등급 9년 연속 A1 (2015년~2023년) Moody's Investors Service
  • 보험지급능력 AAA NICE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특별한 혜택 서비스

교보생명 보험에 가입하신 고객님만을 위한 특별한 서비스가 준비돼 있습니다.

 

 

 

 

데이터로 알려드려요!

 

3년간 1억 4천만원

가구당 월평균 지출금액은 약 389만원이에요.

절대 일어나선 안되는 일이지만, 만약 가장이

세상을 떠난다면 3년간 1억 4천만원이

필요합니다.

출처 : 통계청 2023년 1/4분기 가계동향 조사

 

1인당 2,995만원

2021년 1인당 평균 사망보험금 지급

금액이에요. 1년간의 가계지출금액에서도

미치지 못해 갑작스러운 큰 일에 대비해 추가

금액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출처 : 2021 통계연보, 생명보험협회

 

평균 1.9시간

교보생명에서는 보험금 청구부터 지급까지 평균

1.9시간이 걸려요. 입원/통원/수술 청구 및

30만원 미만 소액 청구 건은 평균 1.9시간이면

지급이 되고, 그외 청구 건은 평균 6.6시간이

걸립니다. 교보생명은 신속한 지급으로 꼭 필요하실 때

빠르게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출처 : 교보생명 2023년 6월 기준

 

 

 

 

가입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사항

 

보험계약을 청약할 때 반드시 보험계약의 기본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보험계약자(피보험자)께서는 보험계약을 청약할 때 보험상품명, 보험기간, 보험료, 보험료 납입기간, 피보험자 등을 반드시 확인하고, 보험상품 내용을 설명 받으시기 바랍니다.

 

 

계약 전 알릴 의무를 준수해야 하며, 반드시 자필서명을 해야 합니다.

  • 보험계약 청약서에서 질문한 사항(계약 전 알릴 의무 사항)에 대해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사실과 다르게 알린 경우에는 보험계약이 해지되거나 보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계약이 해지됐을 경우에는 해약환급금을 드리며, 보장이 제한되었을 때에는 보험료, 보험가입금액 등이 조정될 수 있습니다. 또한 청약서의 자필서명란에 반드시 보험계약자 및 피보험자 본인이 자필서명을 해야 보장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청약철회 청구제도를 이용해 보험계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 보험계약자는 보험증권을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그 청약을 철회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철회를 접수한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납입한 보험료를 돌려드립니다. 다만, 회사가 건강상태 진단을 지원하는 계약, 보험기간이 90일 이내인 계약, 전문금융소비자가 체결한 계약의 경우 또는 청약을 한 날부터 30일(만 65세 이상 계약자가 통신판매계약 중 전화를 이용하여 계약을 체결한 경우는 45일)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청약을 철회할 수 없습니다.

* 전문금융소비자 : 금융상품에 관한 전문성 또는 소유자산규모 등에 비춰 금융상품 계약에 따른 위험감수능력이 있는 금융소비자로서 금융소비자 보호법 제2조 제9호에서 정한 국가, 한국은행,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금융회사, 주권상장법인, 지방자치단체, 단체보험계약자 등을 말함.

 

 

 

 

보험품질보증제도 안내

- 보험계약을 체결할 때 청약서에 자필서명을 하지 않았거나 청약할 때 약관과 계약자 보관용 청약서를 전달 받지 못한 경우 또는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설명받지 못한 경우에 계약자는 계약이 성립한 날부터 3개월 이내에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를 납입하지 않을 경우 보험계약은 해지됩니다.

- 보험계약자가 제2회 이후 보험료를 납입기일까지 납입하지 않은 경우(유니버셜 상품에서 월대체보험료를 충당할 수 없게 된 경우 포함)에는 14일(보험기간이 1년미만인 경우에는 7일) 이상의 납입을 독촉하는 안내기간을 정하여 납입을 안내하고, 납입을 독촉하는 안내기간이 끝나는 날까지 보험료를 납입하지 않을 경우 그 다음날 계약이 해지됩니다.

 

 

배당에 관한 안내

- 이 상품은 배당이 없는 무배당 상품입니다.

 

 

일반 면책사항

- 고의로 인한 사고(2년 이내 자살) 등 약관상 일반적으로 보장하지 않는 사항과 위험직종 등 가입이 거절되거나 제한될 수 있는 사항에 관하여 약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상기 보험상품 관련 내용은 요약된 자료이므로 보험계약체결 전에 반드시 상품설명서와 보험약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로써 교보생명 종신보험 정보를 마치겠습니다.

 

 

 

 

교보생명 종신보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