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외과

기흉 증상 및 치료

by 골드 파워 2020. 12. 28.


기흉



안녕하세요, 건강한 세상 만들기, 건세만입니다.


이번 글의 건강 의학 주제는, 바로 기흉(pneumothorax)입니다.


기흉이란, 폐에 구멍이 새기고 그 구멍을 통해 공기가 새어 들어온 질환입니다.



정상인의 신체라면 폐가 있는 가슴 안쪽에 공기가 없는데, 기흉을 앓게 되면 그곳에 공기가 차게 됩니다.


가슴 안쪽에 공기가 차게 되면, 여러가지 건강 문제를 일으키고 결국 통증과 불편함으로 고생하게 되지요.


우리는 평생 호흡을 하고 살아가므로 기흉으로 인해 호흡 장애가 생기면 너무 고통스러운 생활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기흉에 대해 잘 파악하고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제, 기흉에 대해 낱낱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흉 원인


가장 먼저, 기흉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기흉은 폐에 구멍이 생겨 안쪽 가슴에 공기가 차는 질환이라고 했습니다.


즉, 폐에 구멍을 일으키는 원인들이 기흉의 주요 원인이 되는 것이지요.



간단하게 외상으로 인해 폐에 구멍이 생길 수도 있고, 폐기종을 포함한 각종 폐질환을 앓게 될 경우에도 기흉이 생길 수 있습니다.


흡연으로 인해 폐에 자극이 가서 기흉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흡연은 폐 건강에 매우 안 좋은 요인인 것을 모두가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결핵, 낭포성 섬유증, 폐렴 등이 기흉을 일으키는 원인들입니다.




2. 기흉 증상


그렇다면 기흉은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게 될까요?


대표적으로 기흉은 두 가지 증상으로 발현되는데, 호흡 장애와 가슴 통증이 그것입니다.


아무래도 폐에 구멍이 생겨 공기가 찬 가슴에는, 통증이 심하게 느껴질 수밖에 없고 동시에 폐 건강 악화로 인해 호흡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우리는 한번도 빠지지 않고 계속 호흡하고 살아갑니다.


그만큼 호흡은 우리에게 중요한 행위이며, 건강하게 호흡을 해야 건강한 생활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흉이 생겨 호흡 장애와 가슴 통증으로 고통을 받으면 건강을 해치게 되므로 기흉을 잘 치료해야만 하는 것이지요.


기흉 증상으로 고통을 받는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 기흉 치료법


이제는, 기흉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기흉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폐의 구멍으로 인한 공기 누출을 막기 위해 흉관을 삽입하게 됩니다.


동시에 공기가 누출되어 호흡에 문제가 있으므로 고농도 산소를 환자에게 투입하게 되지요.



이러한 조치로도 기흉이 잘 낫지 않는다면, 흉막 유착술이라는 기흉 수술을 실시하여 완전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많은 부분을 절개했던 예전 수술과 다르게, 요즘은 간단한 흉강경 수술로 흉막 유착술을 시행하게 되므로 안전하고 더욱 간편한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산소 투여 치료 후, 공기가 유출되는 정도를 살펴 수술을 할지 안 할지 결정하게 되므로, 본인의 증상에 알맞은 치료를 받으면 되겠습니다.




4. 기흉 예방법


그럼 어떻게 기흉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완벽한 기흉 예방법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흡연이 기흉에 악영향을 주므로 금연을 실시하는 것이 기흉 예방에 좋겠습니다.


또한 각종 폐질환을 조심하는 것이 좋겠어요, 왜냐하면 다양한 폐질환이 기흉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호흡 장애가 생기거나 가슴 통증을 호소할 경우, 기흉 증상일 수 있으니 지체하지 마시고 즉시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질병들과 마찬가지로, 기흉을 조기에 발견하고 초기에 치료하게 되면 심각한 기흉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지요.



이번 글을 통해, 기흉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사람은 한순간도 쉬지 않고 평생 호흡하며 살아가는 존재이므로, 기흉이 생기면 엄청난 고통에 시달리게 됩니다.


따라서 기흉에 대해 잘 숙지하고, 기흉이 발생하면 적절한 치료를 받고 평소 기흉을 예방하도록 노력해야 하지요.


기흉에 관한 이 글을 참고하셔서, 기흉에서 벗어나 건강한 생활을 이어나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의학 정보 > 외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도암 초기증상 5가지  (5) 2021.02.06
췌장암 초기증상  (3) 2021.01.25
위암 초기증상 5가지  (6) 2020.12.26
맹장염 초기증상  (16) 2020.09.04
대장암 정보와 대장암에 좋은 음식!  (15) 2020.07.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