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신경과

뇌전증 전조증상

by 골드 파워 2020. 12. 18.


뇌전증



안녕하세요, 건강한 세상 만들기, 건세만입니다.


이번 글의 건강 의학 주제는 뇌전증(epilepsy)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간질이라는 알고 있는 것이 뇌전증입니다, 간질이라는 용어가 뇌전증으로 바뀐 것일 뿐이지요.



뇌전증이란 한마디로 어떠한 원인들이 뇌에 자극을 주어 발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뇌전증이 발생하면 발작을 일으키고 일상생활에 지대한 악영향이 발생하기 때문에 아주 괴로운 병입니다.


일반적으로, 젊은 사람들 보다는, 나이가 많은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하며 만성적인 뇌전증 발작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고통스러운 뇌전증에 대해 잘 숙지하고 대비함으로써 건강한 세상을 만들어 봅시다.




1. 뇌전증 원인


가장 먼저 뇌전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전증 발작은 뇌 신경계에 미세한 문제가 생겨 발생하므로, 아주 다양하고 복잡한 원인을 통해 발병합니다.


뇌전증 발작은 뇌염과 뇌종양 등의 뇌 손상, 기형, 유전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뇌 건강을 악화시키는 세균, 외상,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뇌가 손상되거나 기형이 될 경우 뇌전증 발생 가능성이 증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주요 원인들에 의해 뇌전증이 발병하므로, 뇌 손상을 줄이는 것이 뇌전증 예방과 개선에 좋은 것입니다.


몸에 있는 여러 기관들 중 뇌는 특히 중요한 부위이므로 항상 뇌 건강에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2. 뇌전증 증상


뇌전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역시 발작입니다.


일반적으로 뇌전증 증상을 부분 발작과 전신 발작으로 구분하는데, 발작의 신체 범위에 따라 분류한 것입니다.


부분 발작은 의식은 있으나 뇌전증 발작 발생 부위에 마비,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경미한 발작인 것이지요.


전신 발작은 의식을 잃어 기절하거나 호흡 곤란, 근육 경련 등으로 매우 고생하게 됩니다, 심각한 발작이지요.


이러한 뇌전증 발작은 환자에게 지속적으로 고통을 주므로, 반드시 치료하고 개선해야만 합니다.



이제, 뇌전증 전조 증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뇌전증 전조 증상


1. 감각 기관 마비

2. 호흡 곤란

3. 경련 증상

4. 가슴 두근거림

5. 청색증(얼굴이 파랗게 질림)



이 증상들을 잘 숙지하시고, 비슷한 증상을 느끼게 된다면 즉시 병원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3. 뇌전증 치료 방법


한편, 뇌전증은 어떻게 치료할까요?


뇌전증을 진단 받아 치료해야 한다면, 일단 약물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뇌전증 발작을 완화하는 항뇌전증약, 항경련제 등을 사용하여 증상을 치료하게 되지요.


뇌전증은 매우 복잡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이므로 섬세하게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또 약물로 뇌전증 치료에 큰 효과를 보지 못한다면, 수술 치료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뇌전증 수술은 발작의 원인이 되는 뇌 부위를 국소 절제하게 됩니다.


매우 중대한 수술이다 보니, 약물 치료를 먼저 시행해보고 치료가 잘 되지 않을 경우 신중하게 생각해봐야 합니다.



이렇게 뇌전증은 약물이나 수술로서 치료하게 되는데, 뇌전증 환자의 증상에 맞게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야만 하지요.


본인에게 딱 맞는 치료를 꾸준히 받으며 노력한다면, 반드시 뇌전증이 완치되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글을 통해 뇌전증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은 간질 발작이라 불리는 뇌전증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신가요?


매우 무섭고 건강에 해로운 질병이지만, 그것에 대해 잘 숙지하여 대처하는 방법을 기른다면 평생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긴 글 읽느라 고생하셨고, 여러분의 조언을 받아 글과 블로그를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언제든지 댓글로 피드백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12345678



'건강 의학 정보 > 신경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출혈 전조증상 7가지  (2) 2021.03.29
척수염 증상 및 치료  (2) 2021.02.10
뇌종양 초기증상  (2) 2020.12.04
기면증 증상 및 치료  (10) 2020.11.26
편두통 원인  (50) 2020.09.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