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신경과

척수염 증상 및 치료

by 골드 파워 2021. 2. 10.

[ 척수염 ]

 

 

안녕하세요, 여러분에게 유익한 건강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해 왔습니다.

 

오늘은 신경과 질환인 척수염(Myelitis)을 주제로, 건강 의학 글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척수염이란, 척추 안에 있는 신경세포인 척수에 염증이 생긴 질환을 의미합니다.

 

뇌와 함께 중추신경계를 이루고 있는 척수에 염증이 생긴 질환이므로, 건강에 치명적이게 됩니다.

 

결국, 척수염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숙지하고 알맞은 대처를 해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척수염이 발생하는 부위는 좁지만, 아주 넓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염증 이외에, 종양으로도 척수염이 발생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지요.

 

 

이제, 척수염에 대해 하나씩 살펴볼 차례입니다.

 

가장 먼저 척수염 증상으로 시작해, 척수염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끝을 맺겠습니다.

 

색깔 글씨가 중요한 내용이니, 그 내용을 위주로 글을 읽어주면 좋겠습니다.

 

 

1. 척수염 원인

 

척수염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척수염을 발생시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바이러스, 곰팡이, 세균, 기생충 등에 의한 감염입니다.

 

척수 부근에, 위의 외부 침입자들이 감염을 일으켜 척수염이 발생하는 것이지요.

 

특히, 면역력과 관련이 깊은데, 면역력이 낮아지면 외부 침입자의 공격이 더욱 강해져 척수염에 더욱 취약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이러스, 세균 등의 감염 이외에도, 신체의 면역 체계가 붕괴되어 스스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척수염의 원인을 하나로 단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고, 여러 가지 원인을 고려해야 하지요.

 

요약하자면, 척수염의 원인은 면역력 저하와 외부 침입자에 의한 감염입니다.

 

 

2. 척수염 증상

 

그렇다면 척수염은 어떤 증상이 발현될까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감각 저하와 통증입니다.

 

척수염의 발병 위치에 따라 목, 등, 허리 등의 감각이 저하되고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지요.

 

 

척수는 중추신경계를 관할하는 부분으로서, 위치에 따라 연결된 신체 부위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척수 신경의 윗부분은 목과 팔에 연결되어 있고, 척수 신경의 아랫부분은 다리에 연결되는 식입니다.

 

따라서 염증이 생긴 부위에 따라 목, 팔, 다리 등 어떤 부위에서도 감각 저하와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지요.

 

 

3. 척수염 치료

 

자, 이제 척수염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봅시다.

 

정밀 검사를 통해 척수염 진단을 받았다면, 염증을 제거하는 스테로이드 주사와 알약을 투여해야 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 1차적인 치료를 하게 되며,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더욱 강력한 면역 억제제를 투여합니다.

 

 

척수염은 척수에 염증이 발생한 질환이므로, 염증 제거가 시급한 질환이지요.

 

스테로이드를 투여해 척수 염증을 완화하고, 증상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면 됩니다.

 

결국 척수염 치료의 핵심은, 약물을 통해 척수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4. 척수염 예방

 

척수염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처음부터 척수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딱히 없지만, 척수염의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척수염이 발생했던 환자가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약 2년 정도 면역 억제제(염증 억제제와 비슷)를 경구로 투여하는 겁니다.

 

 

면역을 억제하는 이유는, 과도한 면역 반응에 의한 염증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함입니다.

 

즉, 과민 반응을 줄여 염증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척수염 증상이 나타날 경우 빠르게 병원 치료를 받아, 병의 진행을 막을 필요가 있지요.

 

어떤 질환이든 빠르게 치료할수록 병의 예후가 좋기 때문에, 척수염 또한 빠르게 치료하도록 합시다.

 

 

긴 글을 읽느라 정말 고생하셨습니다.

 

이번 건강 의학 글을 통하여, 유명한 신경과 질환인 척수염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척수염은 말 그대로 척수에 염증이 생긴 질환으로서, 건강에 해로운 존재입니다.

 

이 질환은 감각 저하와 통증이 주된 증상이며, 염증을 제거하는 것이 적절한 치료 방법입니다.

 

 

이 글을 여러 번 읽으면서, 척수염에 대해 완벽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건강에 큰 보탬이 되어, 오래도록 건강한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지요.

 

항상 꾸준히 노력하는 블로거가 되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건강 의학 정보 > 신경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경색 초기증상 8가지  (6) 2021.08.27
뇌출혈 전조증상 7가지  (2) 2021.03.29
뇌전증 전조증상  (1) 2020.12.18
뇌종양 초기증상  (2) 2020.12.04
기면증 증상 및 치료  (10) 2020.11.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