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피부과

사마귀 제거 방법

by 골드 파워 2020. 12. 25.


사마귀 제거 방법



1. 사마귀란?


사마귀(Wart)란 피부 질환으로서 피부과에서 매우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입니다.


사마귀는 점막이나 피부가 인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감염으로 인해 피부나 점막 표피에 과도한 증식이 일어나 오돌토돌하게 피부가 솟아 오르게 됩니다.


신체의 모든 피부에서 발생할 수 있으나, 보통 노출되어 있는 얼굴, 손, 발바닥 등에 자주 발생하게 되지요.



가장 유명한 사마귀 질환은 편평 사마귀와 손발바닥 사마귀 인데, 이것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죠.



1) 편평 사마귀


표피에 편평하게 발생한 사마귀라 하여 편평 사마귀라고 명명합니다.


입, 이마, 코 등 얼굴 주변에 주로 발생하며 어린 아이들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편평 사마귀가 발생하면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데, 가끔 자연 치유되기도 합니다. 



2) 손발바닥 사마귀


이 사마귀는 손바닥과 발바닥에 생기므로 손발바닥 사마귀로 명명합니다.


실제로 발바닥에 생긴 사마귀는 신체의 압력에 의해 굳은살, 티눈 등으로 혼동하기도 합니다.


티눈, 굳은살과 매우 비슷하게 생겼으므로 구분이 쉽지 않아 놓치기 쉬우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지요.



3) 보통 사마귀


보통 사마귀는 가장 일반적이고 평범한 사마귀로서 귀, 손등, 손톱 등에 발생하는 사마귀입니다.


어린 아이에게 흔히 발생되며 성인이 될수록 그 빈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피부에 사마귀가 생기면 매우 거슬리고 외관상 보기 않좋습니다.


이러한 사마귀가 피부에 악영향을 주어 피부 건강을 해칠 수도 있지요.


따라서 사마귀를 적절하게 제거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간단한 제거 방법


사마귀를 쉽고 빠르게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사마귀 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약국에는 사마귀를 제거할 수 있는 약들을 항상 구비하고 있습니다.


이 약들을 구매하여 사마귀가 난 부위에 잘 발라주면 사마귀를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지요.



한편, 사마귀는 감역력이 강한 바이러스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가 쉽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사마귀 약을 사용하여 간단히 사마귀를 제거하는 것에 실패하면 일반적인 방법으로 사마귀를 치료해야 하지요.




3. 일반적인 제거 방법


이제, 사마귀를 제거하는 일반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편한 사마귀 약으로 사마귀가 제거되지 않으면 피부과에서 사마귀를 제거해야 합니다.


보통 사마귀 제거를 위해 냉동 치료를 시행는데, 사마귀 발생 부위에 액체 질소로 냉동하고 해동하는 과정을 반복하며 치료하게 되지요.


또한 사마귀 제거를 위해 레이저 치료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레이저로 사마귀 발생 부위를 지지면서 치료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도 사마귀가 잘 치료되지 않고 재발할 경우에는, 매우 강력한 사마귀 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강력한 약을 통해 사마귀 바이러스에 면역이 되게 하는 것이지요.


본인의 증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되니, 피부과에 꼭 가셔서 알맞은 치료를 받고 사마귀에서 벗어나 건강한 생활을 하도록 합시다.




4. 요약


이번 글을 통해, 대표적인 피부과 질환인 사마귀 제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사마귀는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질환이므로, 접촉을 통해 광범위한 감염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게 무서운 것입니다.


따라서, 사마귀가 발생하면 간단하게 약국에서 구한 사마귀 약을 사용하여 치료를 하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감염력이 강하고 재발도 흔한 사마귀이다 보니, 간단하게 사마귀 약으로 치료가 잘 안되면 반드시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계속 사마귀를 방치하는 것보다는 최대한 빨리 병원에서 알맞은 치료를 받으면 경과가 좋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지요.


사마귀에 대해 잘 숙지하고 사마귀를 물리쳐 건강한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의학 정보 > 피부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낭염 증상 및 치료  (8) 2021.01.06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치료  (20) 2020.09.21
모공 각화증 치료  (10) 2020.09.19
대상포진 초기증상  (22) 2020.09.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