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피부과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치료

by 골드 파워 2020. 9. 21.

콜린성 두드러기


안녕하세요. 건강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가려운 증상으로 고통을 주는 피부과 질환인 콜린성 두드러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하면 너무 간지럽고 거슬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점점 날씨가 추워지는 요즘은, 콜린성 두드러기에 더욱 유념하셔야 합니다. 온도 변화에 민감한 겨울에 콜린성 두드러기가 특히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죠.


그럼 이제, 콜린성 두드러기에 대해 낱낱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콜린성 두드러기란?


콜린성 두드러기란 체온 변화가 급격히 일어날 때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두드러기 질환입니다. 체온이 갑자기 높아지면 피부 세포가 자극을 받아 두드러기가 발생하고 지독한 가려움을 유발합니다.


더운 여름철보다 상대적으로 체온 변화가 큰 겨울에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또한 콜린성 두드러기는 바이러스 질환이 아니며, 여성들 보다 신체 활동이 활발한 남성들에게 더 자주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유발 요인


앞서 콜린성 두드러기는 급격한 체온 변화 때문에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체온 변화가 유발 요인으로 생각되지만, 아직 명확한 원인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즉, 체온 변화가 어느 정도 콜린성 두드러기 발병에 영향을 주는 것은 맞지만 100% 확실한 원인은 아니라는 것이죠. 체온 변화 이외에도 스트레스, 건조한 피부 등이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여기서 스트레스란 몸의 체온을 급격히 상승 시킬 수 있는 화, 긴장, 당황 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증상


콜린성 두드러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려움입니다. 너무 가렵고 따끔거리다 보니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증상이 나타난 부위를 긁어도 가려움이 멈추지 않고 계속 가려운 것이 특징입니다.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하면 많이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갑자기 너무 가렵기 때문이죠.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증상이 완화되지만, 증상이 너무 자주 발생하고 잘 낫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4. 치료법


콜린성 두드러기의 명확한 원인을 밝히지 못했으니, 그에 맞는 교과서적인 치료법이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 대부분 좋아지고, 심할 경우엔 병원에서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편,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한 부위를 따뜻한 물로 적셔주면 증상이 조금 가라앉기도 합니다. 따라서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하면 당황하지 마시고, 시간을 두고 기다리다가 따뜻한 물로 간지러운 부위를 적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5. 예방 수칙


이제, 콜린성 두드리기를 예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는 일반적으로 체온이 급격하게 올라갈 때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으므로, 평소 체온 변화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너무 흥분하거나 화를 내어 체온을 올리지 마시고 차분한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특히 겨울에 밖으로 나갈 때와 밖에서 들어올 때 체온 변화가 심하게 일어날 수 있으니, 적당한 옷을 걸쳐 체온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은 예방 수칙입니다.



'건강 의학 정보 > 피부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낭염 증상 및 치료  (8) 2021.01.06
사마귀 제거 방법  (10) 2020.12.25
모공 각화증 치료  (10) 2020.09.19
대상포진 초기증상  (22) 2020.09.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