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내과

B형 간염 증상과 치료

by 골드 파워 2020. 10. 30.


B형 간염



안녕하십니까. 건강한 세상 만들기입니다. 오늘의 건강 의학 주제는 바로 B형 간염(hepatitis B)입니다. B형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이 되어 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B형 간염으로 인해 간에 염증이 생기면, 간 건강 악화를 초래하고 결국 전반적인 몸 건강을 해치므로 모두가 유의해야만 합니다. 또한 B형 간염은 전염성을 가지고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타인의 건강을 위해서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제, B형 간염 증상과 치료 방법들을 낱낱이 살펴보도록 하죠.



1. B형 간염 원인


가장 먼저, B형 간염을 일으키는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질환이 발병하는데, 주로 B형 바이러스에 감염된 체액, 혈액, 타액 등에 의해 전염되어 발생합니다. 즉, 수혈을 받거나 오염된 주사기 등을 사용하면 감염될 수 있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경로들을 통해 B형 간염 바이러스가 혈액 내에 침투하고, 결국 혈액을 통해 세포까지 도달한 바이러스들이 간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지요.



2. B형 간염 증상


바이러스를 통해 감염된 B형 간염은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피곤함입니다. 역시 피로를 푸는 역할을 하는 간이 쇠약해지면 피로가 쌓여 항상 피곤한 증상을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또 구토를 할 수 있고, 근육통이나 황달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즉, 피부나 눈이 노랗게 변할 경우 간 건강을 의심하여 적절한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만 합니다. 증상이 매우 심각할 경우에는 사망에 이르기도 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치료 방법


이제부터, B형 간염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다행히도 B형 간염에 걸린 후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 치유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각할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할 수 있고, 간 건강이 치명적으로 나빠졌을 경우에는 간 이식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B형 간염에 걸렸다고 해서 너무 초초해하지 마시고, 충분한 휴식과 함께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면 증상이 대부분 호전됩니다. 그러나 회복이 더디고 증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즉시 병원에 내원해서 본인에게 맞는 치료를 받아야만 합니다.


즉, 본인의 상태를 잘 파악한 뒤, 빠르게 행동하여 잘 치료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지요.




4. 예방 방법


한편, B형 간염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B형 간염은 바이러스 질환이므로, B형 간염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 백신을 맞는 것입니다. 예방 백신을 맞은 후, 체내에 B형 간염 바이러스에 저항하는 항체가 생성됐는지도 꼭 확인해야만 합니다.


동시에, 일상 생활에서 타인의 혈액과 체액 등에 의한 감염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즉, 청결함을 유지하는 것이 B형 간염을 예방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면도기, 칫솔 등은 본인의 것만 사용하고, 국을 먹을 때에는 각자의 그릇에 떠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건강 의학 정보 > 내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2) 2020.12.21
폐기종 증상  (9) 2020.11.21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50) 2020.10.15
크론병 증상  (12) 2020.09.14
협심증 전조증상  (24) 2020.09.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