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내과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by 골드 파워 2020. 10. 15.


과민성 대장증후군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건강에 큰 보탬이 되고자 노력하는 건강 도우미입니다. 오늘의 건강 의학 주제는 바로 과민성 대장증후군(irritable bowel syndrome)입니다. 용어에서 볼 수 있듯이, 소화기관 중 하나인 대장에 문제가 발생한 것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소화 장애와 복통 등 신체에 많은 문제를 일으키며, 건강한 삶을 앗아가는 해로운 존재입니다. 따라서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대해 잘 숙지하고 미리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합시다.




1. 과민성 대장증후군 개념


먼저,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식습관, 스트레스, 가족력 등의 유발 요인으로 인해 주기적으로 복통, 소화 장애, 설사를 일으키는 증후군입니다. 


오랜 기간 고통을 주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라 할 수 있죠. 앞서 말한 유발 요인들이 대장 근육을 비정상적으로 수축시켜 통증과 소화 장애를 유발시키므로, 원인을 잘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에 해로운 음식(가공 식품, 자극적인 음식 등)이나 스트레스가 주요 원인이므로, 증상을 일으킨 원인을 잘 파악한 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가족력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대표적인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으로는 복통, 설사, 구토, 복부 팽만감 등 대장이 위치한 복부에 고통이 있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한번 발생하면 수년 동안 지속되어 주기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귀찮은 질환이지요.


만일, 본인에게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났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통해, 과민성 대장증후군 발생이 확인이 되면 적절한 치료를 받으며 증상을 완화해야 합니다.




3.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


이제,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들을 낱낱이 살펴보도록 합시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과민해진 대장을 이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극적인 식생활을 바꾸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이완 요법으로 대장을 편하게 만들어 줍니다.


위와 같은 치료로 별 효과를 보지 못한다면 진정제, 지사제 등의 약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오래도록 지속되는 질환이므로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함을 명심하세요.




4. 과민성 대장증후군 예방법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질환을 악화시키는 요인들을 억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유발하는 요인>


- 술, 담배

- 스트레스

-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

- 기호 식품(커피, 콜라 등)

- 가족력


가족력을 제외한 대부분의 요인들은 본인의 노력에 따라 개선할 수 있는 것들입니다. 따라서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유발 요인을 잘 숙지하고, 평소에 절제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에서 자유로워져 평생 건강한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게 됩니다. 






'건강 의학 정보 > 내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기종 증상  (9) 2020.11.21
B형 간염 증상과 치료  (36) 2020.10.30
크론병 증상  (12) 2020.09.14
협심증 전조증상  (24) 2020.09.05
부정맥 증상  (8) 2020.08.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