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피부과

대상포진 초기증상

by 골드 파워 2020. 9. 17.

대상포진 초기증상




안녕하세요, 건강 이야기입니다. 오늘은 여러분에게 유명한 피부과 질환인 대상포진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대상포진이 발병하면 아주 고통스럽고 치료도 힘들기 때문에 평소 주의 깊게 살펴야 하는 질환입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대상포진은 홍반, 농포, 수포 등을 동반하여 극심한 통증을 주며, 치료 후에도 흉터가 남을 수 있는 무시무시한 질병입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대상포진에 대해 잘 숙지하고 바른 생활을 하도록 합시다.


이제, 대상포진 증상과 치료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상포진 정의


대상포진은 일종의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소아기 때 수두를 일으킨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척추 부근의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갑자기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신경절을 따라 피부 발진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상포진은 잠복해 있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다시 활성화될 수 있으니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과 같다고 할 수 있겠죠. 이렇게 대상포진의 개념을 잘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2.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앞서 말한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소아기 때 걸리는 수두 바이러스와 동일한 것이지요. 어릴 때 수두 바이러스로 한번 고생하면, 그 바이러스가 그대로 잠복하여 있으므로 언제나 우리를 위협하고 있는 셈입니다.


특히, 신체 면역력이 급격하게 떨어지면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의 활동이 활발해지는데요, 여기서 우리는 대상포진은 면역력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미 수두를 앓은 사람이 면역력이 강하고 튼튼하다면 감히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다시 활개치지 못합니다.


3. 대상포진 증상


대표적인 대상포진의 증상들을 열거해보자면 붉은 반점, 수포, 고름, 작열감, 극심한 통증 등입니다. 피부 신경절을 따라 발생하기 때문에, 붉은 반점과 수포들이 긴 띠 형태를 이루는 것이지요. 대상포진은 대부분 심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대상포진의 수포들이 고름이 되고 점차 딱지로 변해가는 현상을 보입니다. 대상포진이 발생하면 몸에서 면역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열과 두통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앞서 말한 대상포진의 증상이 보이고 느껴지신다면 즉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4. 대상포진 치료


이제는, 대상포진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은 바이러스 질환이므로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를 억제해야만 치료가 되는 질병입니다. 대상포진 치료를 위해 항바이러스제를 주사하고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확실한 치료 방법입니다.


대상포진이 발병한 후 항바이러스제를 주사하면, 어느 정도 증상이 호전되고 치료가 됩니다. 다만 치료 후에도 피부에 흉터가 발생할 수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5. 대상포진 예방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대상포진 예방접종 주사를 맞는 것입니다. 미리 예방접종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대상포진이 발병하는 것을 억제하므로 효과적인 예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예방접종 이외에도 평소에 면역력 관리를 잘하는 것도 중요한 예방 수칙입니다. 면역력이 급격히 저하되면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활개치므로, 평소 면역력을 강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건강 의학 정보 > 피부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낭염 증상 및 치료  (8) 2021.01.06
사마귀 제거 방법  (10) 2020.12.25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치료  (20) 2020.09.21
모공 각화증 치료  (10) 2020.09.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