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내과

협심증 전조증상

by 골드 파워 2020. 9. 5.


협심증 전조증상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갑자기 찾아와서 우리를 위협하는 심장 질환인 협심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협심증이란 혈전이나 동맥경화로 인해 심장 혈관이 좁아져 심장 근육에 혈류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생기는 허혈성 심장 질환입니다.


협심증과 유사한 질환으로 심근경색증이 있습니다. 협심증은 흉통이 발생하여도 조금 휴식을 취하면 다시 회복이 되는 질환입니다. 그러나 협심증은 심장으로 가는 혈류에 일시적 장애가 있을 뿐이고, 심근경색증은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완전히 차단되기 때문에 심장 근육이 괴사할 수도 있고 나아가 더 큰 응급 상황으로 번질 수 있는 매우 무서운 질환입니다.


간단히 말해, 협심증보다 심근경색증이 더 심각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제, 협심증 전조증상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치료와 예방을 살펴보도록 합시다.




1. 협심증 전조증상


협심증의 가장 대표적인 전조증상은 바로 흉통입니다. 아무래도 심장으로 가는 혈류에 장애가 있으니, 가슴 중앙 부위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압박감, 조임 등이 발생합니다. 이 통증은 어깨나 목으로 번지기도 하며 숨이 차거나 구토 증상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주로 과격한 운동이나 성관계, 스트레스 등 심장에 무리가 갈 때 발생하며 대략 4~5분 정도 지속됩니다.


협심증 증상이 느껴져 통증이 발생할 때에는, 대개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좋아지며 니트로글리세린이라는 알약을 혀 아래 두고 녹여 먹으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알약과 휴식으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즉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2. 협심증 치료


협심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은 고혈압, 당뇨 같은 성인병을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것입니다. 성인병으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고 연약해지면 협심증이 발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관을 넓히 약물을 사용하여 협심증을 치료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내과적 치료 방법 외에도 외과적 시술로 협심증을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과적 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 관상동맥우회로이식술 같은 외과적 시술을 통해 협심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내과적 치료이든 외과적 치료이든 본인에게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여 치료를 잘 받는 것이 협심증을 물리치는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3. 협심증 예방


협심증이 발병한 후 치료하는 것보다 미리 예방하는 습관이 더욱 중요합니다. 협심증을 예방하는 방법들을 열거해보겠습니다.


1) 흡연자라면 반드시 금연을 해야 합니다.

2) 스트레스를 최대한 받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3) 비만이신 분들은 체중을 조절해야 하고 각종 성인병을 치료해야 합니다.

4) 칼로리가 적은 야채 위주의 식사를 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합시다.


이 예방법들을 꾸준히 지켜나간다면 협심증이 발병하는 것을 막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입니다.





01234


'건강 의학 정보 > 내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B형 간염 증상과 치료  (36) 2020.10.30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50) 2020.10.15
크론병 증상  (12) 2020.09.14
부정맥 증상  (8) 2020.08.27
위염 정보와 위염에 좋은 음식  (16) 2020.07.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