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규칙한 식사와 과체중
한 연구에 따르면, 건강을 지키기 위해 무엇을 먹어야 할지 고려할 뿐만 아니라 언제 먹는지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먹는 시간에 따라 몸에서 조절하는 칼로리 수치가 다르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생쥐는 야행성 동물이라 밤에 먹는 것이 칼로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소비합니다. 즉, 생쥐가 낮에 음식을 먹을 경우 살에 찌기 쉬운 것이지요.
이것은 생물학적 시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기관의 모든 종류의 시계를 제어함으로써 생리적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생물학적 시계는 정확히 하루의 리듬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생물학적 시계는 불규칙한 리듬을 가지고 있습니다.
밥 먹는 시간이 아닐 때에는 모든 종류의 과정이 중단됩니다. 예를 들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간과 췌장의 시계가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소화에 관여하는 기관은 음식이 도달했을 때 소화시킬 준비가 되지 않았고 비효율적인 소화가 일어납니다.
또 우리가 먹는 밥 이외의 간식들은 생물학적 시계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따라서 불규칙한 시간에 간식을 자주 먹는 사람들은 보통 적은 칼로리를 흡수하지만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하루에 세 번 거의 같은 시간에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또한 불규칙한 간식 섭취를 줄이는 것이 과체중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아침에 당분 소모를 많이 하므로, 아침에는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입니다.
가장 효율적인 칼로리 소모를 위해, 식사해야 하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아침형 인간인지 저녁형 인간인지 여부에 따라 다른 것이지요. 일반적으로 점심에 칼로리 소모율이 높은 사람들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저녁에는 칼로리 소모율이 낮았습니다. 따라서 야식을 먹는 습관을 고쳐야 과체중을 피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