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양악수술 부작용 자세한 설명입니다

by 골드 파워 2024. 7. 8.

 양악수술은,

말하기, 씹기, 호흡장애 등과 관련한 턱의 기능을 개선할 목적으로 개발된 수술인데요.

 

얼굴을 작게 만든다거나 턱선을 예뻐 보이게 하기 위해 탄생한 수술이 아닙니다. 하지만 기능 개선과 함께 외모까지 개선되는 게 확인되면서 미용을 목적으로 한 양악수술도 많아졌지요.

 

기능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는 사람이 외모 개선만을 목적으로 수술하면 감수해야 할 양악수술 부작용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양악수술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양악수술은 턱뼈를 절개하고 주변 조직을 봉합하는 과정에서 여러 부작용과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의료기술재평가사업 결과를 보면,

양악수술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감각신경 이상입니다.

 

감각신경 이상은 최근 10년간 국내외 학술지에 빈번하게 보고된 부작용 중 하나로, 아래턱을 수술하는 경우 주로 발생한다고 보고됩니다.

 

양악수술 후 감각신경 이상은 보통 수술 직후부터 턱 주위, 입술 주위, 뺨 등에 감각이 없어지는 증상 등으로 나타납니다. 보통 시간이 지나며 감각이 돌아온다고 알려졌으나, 감각이 돌아오기까지는 보통 반년 이상이 소요되지요.

 

 

 

 

그 이상 시간이 지나도 감각신경이 돌아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영구적인 신경 손상이 발생한 경우이죠. 연구마다 차이는 있으나, 미용목적 양악수술에서 발생하는 영구적인 감각 손상 발생률은 0~30% 수준입니다.

감각신경 장애 발생 증가 빈도는 환자의 나이와 비례하는 경향을 보였지요.

 

또다른 양악수술 다빈도 부작용으로는 감염, 통증, 염증과 수술 부위 손상이 있습니다.

양악수술은 절개가 이뤄지는 수술 특성상 수술 부위 감염과 통증, 출혈 지속, 잇몸 조직의 상처, 붓기, 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밖에 없습니다.

 

종종 턱뼈 절단 과정에서 뼈를 잘못 절단한 사례가 보고되기도 하며, 구강 부위 절단 과정에서 치아.잇몸 부위 손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드물지만 눈물샘 폐쇄, 낭종, 구비강 개통 등 코와 눈이 연결된 기관에서 장애가 발생한 부작용 사례도 있었지요.

 

 

 

 

양악수술은 전신마취를 하는 수술 특성상 수술 후 메스꺼움, 구토 등의 부작용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마취를 위해 기관을 삽관하는 과정에서 후두육아종이 발생하거나 삽관 절단 등의 부작용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양악수술 부작용은 불가피할 수가 있는데요.

그래도 미용 목적으로 꼭 양악수술이 하고 싶고, 부작용은 줄이고 싶다면 수술을 결정할 때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해야 합니다.

 

양악수술 상담은 비전문가에게 받아서는 안 됩니다. 양악수술은 잇몸 절개, 전신마취, 턱뼈 절단 과정이 동반되는 고난도 외과 수술이므로 악안면 성형수술, 구강악안면외과수술 등 악안면 부위 수술에 대한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의료전문가와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해야 하지요.

 

 

 

 

무분별하게 외모 개선에만 초점을 맞춘 양악수술로 인해 부작용이 속출하다보니 양악수술에 대한 두려움도 커지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양악수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교정과와 구강악안면외과의 협진이 중요하며, 디지털 정밀 진단을 통한 환자의 종합적인 검진, 효율적이고 정확한 수술 전 교정치료, 개별 맞춤형 3차원 수술 계획 수립 등이 필요합니다.

 

양악수술 부작용 예방을 위해선 수술 후 관리도 중요합니다.

수술 후에도 정기적으로 진료를 받고, 상처 부위를 깨끗이 하는 등 생활환경을 위생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수술을 하고 나서는 이상 증상이 느껴지면 주치의에게 빨리 알리고, 필요에 따라 항생제나 소염진통제 등을 복용해야 합니다.

 

 

이로써 양악수술 부작용 정보를 마치겠습니다.

 

 

 

 

양악수술 부작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