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련 정보

말벌과 건강

by 골드 파워 2020. 11. 16.


말벌과 건강



말벌은 종종 늦가을까지 꿀을 찾아 날아다닙니다. 말벌이 사람을 공격하면 괴로운 증상을 겪게 됩니다. 특히 말벌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겐 치명적인 위협이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말벌에 쏘인 후 가렵고 아픈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소견입니다. 쏘인 부위가 크게 붓는 것도 당연한 것입니다. 사람에 따라 쏘인 곳의 부종이 굉장히 커지기도 합니다.

 

한 내과 알레르기 의사는, 부종 증상이 심할 경우 1주일이나 지속 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이것은 당연한 증상이기에 너무 놀라지 마시고 병원에 가면 되는 것이지요.

 

대략 100명 중 1명에게 말벌 알레르기가 있다고 합니다. 이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이 말벌에 쏘이면 일반 사람보다 더 큰 고통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말벌 알레르기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말벌의 쏘임에 더욱 주의하여 잘 대처하셔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말벌에 쏘인 증상은 가려움, 아픔 등이 있지만, 말벌에 취약한 알레르기를 가진 분들에게서 종종 쇼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의식을 잃게 하여 건강에 매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겁먹지 마시고, 본인에게 말벌 알레르기가 있는지 파악하고 일반 사람들보다 말벌에 더욱 주의를 기울인다면 안심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한 곤충학자가 말하길, 일반적으로 말벌은 공격적이지 않다고 합니다. 말벌은 달콤한 꿀과 먹이를 찾아다니지 사람을 공격하기 위해 살아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죠.

 

따라서 말벌을 너무 무시무시하고 공격적인 존재로 생각하지 마시고, 꿀과 먹이를 찾아 돌아다니는 무해한 곤충으로 생각하시면 마음이 한결 편합니다.

 

, 일상생활에서 벌집을 보면 절대 건들지 말아야 합니다. 말벌이 아무리 공격성이 낮다고 해도, 본인들이 살고 있는 벌집을 건들면 매우 공격적으로 변모해 단체로 공격을 개시할 수 있습니다. 벌집을 발견하면 즉시 119에 신고하여 안전하게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말벌은 자연 생태계에 매우 유익한 작용을 합니다. 해로운 벌레들을 먹이로 삼기도 하므로 무해한 생물들을 제거해주는 작용을 하는 것이지요. 이처럼 말벌은 자연에 이로운 행동도 한답니다.

 

정리하자면 말벌은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침을 쏘는 것이니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매우 공격적이고 해로운 존재만은 아니며, 자연 생태계의 안정을 찾아주는 고마운 역할을 도맡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말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말벌에 대해 잘 숙지하여 본인에게 적용한다면,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맨발 걷기 효능 및 부작용  (19) 2020.11.17
접수 간호사의 질문들  (14) 2020.11.17
심장마비와 가슴 통증  (15) 2020.11.16
혈전증 의료 서비스  (8) 2020.11.16
손위생의 필요성  (22) 2020.11.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