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음식 정보/식물류

산초 효능

by 골드 파워 2020. 9. 22.

산초 효능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건강에 도움을 드리는 건강 도우미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향신료로 많이 이용되는 식물인 산초입니다. 서양에 유명한 향신료인 허브가 있다면, 우리 나라에는 산초라는 유익한 향신료가 있습니다. 


산초 열매 씨에서 짜낸 기름과 산초 가루를 향신료로 이용하고 열매, 잎, 껍질 등 산초의 모든 부위를 식용이나 약재로 먹기도 합니다.


산초는 건강에 좋은 효능이 많이 있으며, 특유의 매운 맛과 향 덕분에 유용한 식재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추어탕의 생선 비린내를 깔끔하게 없애기 위해 산초 가루를 넣기도 합니다.


매력적인 음식인 산초의 효능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살충 효과


산초는 몸에 살고 있는 기생충이나 세균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산초에는 매운 맛을 내는 산시올(sanshol)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체내에 존재하는 세균, 기생충 등 해로운 미생물을 억제하여 탁월한 살충 효과를 나타냅니다.


우리 몸에는 기생충 같이 해로운 생물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해로운 것들을 꾸준히 없애주는 노력을 해야 오래도록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산초를 꾸준히 섭취하고, 살충 효과를 경험하여 건강하고 행복하도록 합시다.




2. 피부 질환 개선


산초는 피부 질환 개선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산초 열매 씨를 짜낸 산초 기름을 피부에 발라주면 각종 피부염, 아토피 등의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 데 좋습니다.


산초를 먹는 것 뿐만이 아니라, 기름을 짜내어 피부에 발라 곱고 예쁜 피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참 흥미롭습니다. 평소 가렵고 고통스러운 피부 질환에 시달리시는 분들은, 산초를 잘 활용하셔서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봅시다. 



3. 면역력 증강


산초는 기운을 돋게 하여 면역력 증강에도 큰 효과가 있습니다. 산초에 함유된 지텔펜 성분이 몸의 면역력 증강을 촉진하여 세균, 바이러스 같은 해로운 것들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것이죠.


평소에 면역력이 떨어져 있으면, 자주 아프고 각종 질병에 취약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계속해서 면역력 관리에 힘써야 되고, 이것을 산초라는 유익한 식품이 도와줄 것입니다. 




4. 항암 효과


산초는 암을 예방하는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산초에 함유된 리모넨 성분은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여 암을 물리치는 효과를 냅니다. 또한 산초에 함유된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성분도 강력한 항암 효과를 발휘하죠.


암은 정말 무시무시한 질병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잘 알고 있지만 이것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암에 걸리지 않았더라도 암에 관심을 기울이며 산초 같은 항암 효과가 뛰어난 음식을 가까이 하는 것도 건강을 도모하는 좋은 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식욕 증진


산초는 입맛이 떨어진 분들의 식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산초는 매운 향과 맛이 나는 음식입니다. 이 매운 맛과 향이 혀의 미각 세포를 자극하여 식욕을 높여주는 작용을 하는 것이죠.


식욕이 떨어지면, 삶이 즐겁지 않고 기운이 빠지기 마련입니다. 아무리 힘들고 기운이 없어도 힘을 내보려는 노력이 아주 필요하고 중요합니다. 이것을 자연이 준 선물 산초라는 음식이 도와줄 것입니다.



'건강 음식 정보 > 식물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스웰리아 효능  (26) 2020.09.26
울금 효능  (8) 2020.09.23
노니 효능  (10) 2020.09.10
클로렐라 효능  (16) 2020.08.25
인동초 효능  (10) 2020.08.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