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동초란?
참을 인(忍), 겨울 동(冬) 자를 써서 겨울을 인내하는 풀이라는 뜻을 지닌 '인동초'는 인고의 세월을 상징하는 식물로서 세간의 이목을 끌었다. 인동초는 길조를 상징하는 긍정적인 식물이다. 고대 이집트를 시작으로 로마, 그리스, 중국에서 꽃을 피운 고대 문명지에서도 인동꽃은 공예와 건축의 장식 문양으로 이용되었다.
막 피어난 인동꽃을 녹차에 띄우면 매혹적인 향을 내뿜는 차가 된다. 또 꽃송이가 피기 직전에 따서 그늘에 말린 것을 우려 마시면, 은은한 향기의 달콤함에 푹 빠지게 된다. 인동꽃의 향에 빠져, 그 매력을 느껴보는 것도 좋다.
▶인동초의 효능
한방에서, 인동초는 잎이 붙은 채로 덩굴을 베어 둥글게 타래로 감아 햇볕에 말려 두고 쓴다. 잎줄기를 넣어 약 탕욕을 하면, 요통에 좋고 치질의 고통도 덜어 준다. 인동 덩굴은 약효가 뛰어나 뿌리와 줄기, 잎, 꽃 중 어느 하나 버리지 않고 모두 약으로 쓸 수 있다. 화농성 종기 치료와 해독, 정혈에 쓰이며, 특히 관절통에 효험이 있다는 임상 결과가 있다.
인동주 또한 유익한 약용주이다. 인동꽃 80g을 면 주머니에 넣어 약불로 데운 뒤, 소주 1.8L를 넣어 어둡고 시원한 곳에 30일 이상 보관하면 술이 완성된다. 여기에 감초나 계피, 당귀 등을 조금 첨가하면 향이 더욱 은은해지므로 뛰어난 술맛을 음미할 수 있다. 아침저녁으로 반주 삼아 한 잔씩 마시면 좋다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