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련 정보

정신 질환에서 심리 치료의 의의

by 골드 파워 2020. 12. 22.


심리 치료의 의의



반갑습니다, 건강한 세상 만들기(건세만)입니다.


이번 건강 관련 지식 글은 정신 질환에서 심리 치료의 의의라는 주제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이 말의 뜻은, 우울증이나 거식증 등을 앓고 있는 정신 질환 환자들에게 심리 치료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 알려드리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으로, 거식증이나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심리 치료를 하면 획기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정신 질환은 다른 질병들 보다 중대한 질환인 것처럼 보이고, 그것에 시행하는 심리 치료도 대단하고 매우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게 되지요.


하지만, 기대와는 다르게 심리 치료의 효과는 어마어마하게 크지는 않습니다.


현재 앓고 있는 정신 질환이 완벽하게 치료 되는 것보다는, 정신 질환을 잘 다스리고 인내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심리 치료의 효과가 기대 한 것보다 작더라도 크게 실망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어쨌든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심리 치료는 정신 질환을 완벽하게 고친다는 개념보다는, 상태 개선을 돕는다는 의미가 더 적절합니다.


정신 질환을 완치하는 것은 아닐지라도, 반드시 정신 상태 개선에 도움이 되므로 정신적으로 힘들 경우 병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현명하지요.



심리 치료가 정신 질환을 완치하지 못하는 까닭은, 다른 신체 질환과 다르게, 정신 질환은 물리적 치료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좋지 못했던 과거의 기억과 트라우마로 인해 정신 질환으로 고생한다면 이것을 의술로 치료하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신체 질환은 약물이나 수술로서 그 상처 부위를 물리적으로 치료하면 되는데, 정신 질환은 그것이 쉽지 않지요.


그렇다고 해도, 정신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적절한 심리 치료로 상태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심리 치료를 받는 노력을 통해 건강한 정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항상 여러분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 모두를 응원합니다.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