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종신보험 상속세 유용한 정보를 함께 보겠습니다.

by 골드 파워 2024. 3. 11.

안녕하세요!

 

오늘은 종신보험 상속세 정보를 자세히 알아봅시다.

종신보험 정의부터 시작합니다.

 

종신보험 정의

 

 

 

일반적인 정기보험이 약관에 정해진 특정 원인으로 인한 사망에 대해서만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 데 반하여 재해사망, 질병사망, 일반사망 등에 대해 원인과 관계 없이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이다. 사망원인에 관계없이 보험금이 지급된다는 점을 가장 큰 특징으로 한다. 만일 관계자가 고지의무를 다하지 않은 사안이 사망의 원인에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보험사가 임의로 계약을 해지할 수도 있다.

 

흔히 종신보험은 사망시에만 보험료가 지급되므로 유산의 의미로만 이해되기도 한다. 하지만 종신보험에는 주계약과 특약이 있다. 주계약이란 피보험자가 사망했을 경우 정해진 보험금을 지급하는 기본계약을 말하고, 특약은 상해.질병 등에 대한 보장을 말한다. 특약은 가입희망자의 다양한 욕구와 보장을 충족하기 위하여 부가할 수 있는 약정이다. 특약을 활용하면, 적은 보험료로 생존시에도 암, 성인병, 재해 등에 대한 다양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종신보험의 종류는?

 

 

 

종신보험의 보험료는 평생 불입하는 종신불, 일정한 기간까지 불입하는 유한불, 한번에 모든 금액을 다 불입하는 일시불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종신보험에 대해서는 계약만료때까지 가입시점에 결정된 보험료를 납부하고 보험금을 보장받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보험료의 수준을 조정할 수 있는 수정종신보험도 있다.

 

즉, 수입이 적은 초기에는 적게 불입하고 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금액을 높이는 방법이다. 이 경우에도 보장금액과 내용은 동일하다. 수정종신보험은 1종과 2종으로 나눠지는데, 1종은 3년동안, 2종은 10년동안 할인된 보험료를 납부하고 그 이후에 올라간 보험료를 불입할 수 있다.

 

종신보험에 가입했으나 사망할 때까지 기다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연금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노후생활에 자금이 필요한 경우, 연금을 해약하는 대신에 이 해약환급금을 연금지급의 형태로 전환하는 방법이다. 연금으로 전환했을 때에는 주보험과 특약의 보장이 종료된다. 전환 즉시 연금이 지급되며, 연금의 지급이 시작한 다음에는 해약이 불가능하다. 2015년에는 주택을 담보로 한 역모기지 상품과 같이, 사망시의 보험금을 담보로 연금을 주는 종신보험도 출시되었으며, 의료비가 필요한 경우 사망보험금에서 미리 공제하고 받을 수 있는 조건의 종신보험 상품도 개발됐다.

 

 

 

 

한편, 상속세가 발생하게 되면 발생일 기준 6개월 이내에 상속세 신고를 하고 현금으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상속세를 납부할 현금이 없다면 부동산으로 물납을 할 수도 있는데요. 물납 방식은 상속세를 납부할 때, 보유한 부동산의 감정평가액이 시세보다 낮을 수 있어 재산상의 손해를 보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국세청이 발간한 세금절약가이드II, 상속세편 납세자금 대책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지요. 세금절약가이드에서 납세자금 대책으로 자녀 명의로 보장성보험을 들어 놓으라고 돼 있습니다. 여기서 언급하는 보장성보험은 생명보험사의 종신보험을 말합니다.

 

종신보험은 피보험자가 사망하면 사망보험금이 나오는 상품입니다. 생명보험의 경우 보험관계인으로 계약자, 수익자, 피보험자가 있습니다.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를 누구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세금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계약자와 피보험자를 본인으로 하는 종신보험에 가입하고 사망한다면 사망보험금이 상속재산에 포함돼 상속세가 추가로 발생할 수 있지요.

 

따라서 종신보험 가입 시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를 잘 설계해야 절세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책자에서 언급한 '자녀명의의 보장성보험'은 자녀를 계약자로, 피보험자를 부모로, 수익자를 자녀로 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이렇게 보험계약을 설계하여 종신보험에 가입하면 사망보험금이 부모의 상속재산에 포함되지 않으며, 그 사망보험금은 과세 없이 자녀가 받아 상속세를 납부할 수 있습니다.

 

 

 

 

상속은 언제 발생할지 알 수 없습니다.

종신보험으로 상속세 납부 자금을 준비하면 상속이 언제 발생하더라도 상속세 납부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종신보험은 절세하면서 부모의 재산을 손실 없이 물려받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종신보험 상속세 가입 시 주의사항

 

 종신보험은 가입자의 평생 동안 보험료를 납부하고, 사망 시 보험금을 가족에게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이렇에 획득한 보험금은 상속으로 간주돼 상속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종신보험에 가입할 때 종신보험 상속세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종신보험보다는 자녀에게 직접적인 상속을 주는 것이 상속세 절감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그 이유는 보험금은 사망 시점의 가치에 따라 상속세가 부과되는 반면에, 상속재산은 사망 전에 감정 평가된 가치에 따라 상속세가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종신보험 보험금은 상속재산에 비해 높은 상속세 부담을 안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종신보험 상속세를 최소화하는 방법 중 하나는 보험금 수령하는 자를 여러 명으로 설정하는 겁니다. 이것은 상속세 부과 기준에 따라 상속인이 많은 경우 상속세 액수가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그리고 종신보험 상속세는 종신보험금이 5억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만 부과되므로, 5억원 이하의 보험이면 종신보험 상속세를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종신보험에 가입할 때는 종신보험 상속세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입니다. 앞서 언급한 사항 외에도 여러 가지 상황에 맞게 상속계획을 세워서 보험가입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를 통해 종신보험의 장점을 살리면서, 상속세 부담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종신보험 상속세 관련 정보를 마치겠습니다.

 

 

 

 

종신보험 상속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