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이비인후과

편도결석 원인

by 골드 파워 2020. 10. 6.


편도결석


안녕하세요. 건강 도우미입니다. 오늘은 여러분에게 유명한 이비인후과 질환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편도결석(tonsillolith)입니다. 편도결석은 말 그대로 편도에 결석이 생기는 질환을 뜻합니다.


편도에 문제가 생기면 입냄새가 날 수 있고 전반적인 목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편도결석이 생기면 곧바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편도결석에 대한 의학 지식을 잘 숙지하시고 건강을 위해 한걸음 나아갑시다.




1. 편도결석이란?


편도결석이란 편도나 편도선의 구멍에 세균과 음식물 찌꺼기 등이 뭉쳐 생긴 노란 알갱이를 말합니다. 편도결석의 형태는 쌀알만한 크기의 말랑말랑한 노란색 덩어리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결석이라고 하니 돌처럼 딱딱할 것 같지만 딱딱하지 않습니다.


가끔 목에서 노란 쌀알 알갱이가 튀어나온다면 편도결석일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편도결석은 인체에 위협적인 질환은 아니지만, 목에서 냄새를 유발하거나 이물감을 느끼게 할 수 있으니 상당히 불편한 질환입니다.




2. 편도결석의 원인


이제, 편도결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도결석의 가장 흔한 원인은 편도염입니다. 편도에 염증이 생기면 편도와 편도선의 구멍들이 커지기 때문에 편도결석이 생기기 쉬운 조건이 만들어지는 것이지요. 또한 비염 같이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 편도에 세균이 증식하기 쉬운 환경을 만드는 질환 역시 편도결석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편도염과 구강 내 환경이 편도결석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이다 보니, 평소 구강과 편도를 건강하고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도결석의 원인을 숙지했으면 이제 개선하는 것은 식은 죽 먹기입니다.


3. 편도결석의 증상


편도결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입 냄새, 목 이물감 등이 있습니다. 인체 건강에 크게 해롭지는 않지만, 냄새가 나고 이물감이 심할 수 있으니 여간 불편한 질환이 아닙니다.


만약 목에 이물감이 심하고 냄새가 나며, 가끔 쌀알만한 노란 알갱이가 튀어나온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을 자각하는 즉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와 치료를 진행해야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4. 편도결석 치료법


편도결석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죠. 편도결석을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약물이나 레이저 요법을 사용하여 편도 구멍을 막는 것입니다. 편도 구멍을 막으면 편도결석이 생길 공간이 없기 때문에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죠. 


더욱 확실한 두 번째 방법은 편도를 완전히 제거하는 편도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편도결석만으로 편도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은 너무 과하고, 주기적으로 편도염을 앓거나 편도 건강 악화로 인하여 일상 생활에 큰 지장이 될 경우에 고려되어야 하는 시술입니다.


본인의 편도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5. 편도결석 예방법


마지막으로, 편도결석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편도결석은 편도의 건강 상태에 따라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평소 물을 자주 마시고 양치질을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편도결석을 예방하는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입니다.


또 향균 성분이 함유된 가글액을 사용하여 입 안을 자주 헹궈주면 편도결석의 발생 가능성을 최대한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질환은 발병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른 질환과 마찬가지로 평소에 예방 수칙을 잘 지켜나간다면 편도결석에서 자유로운 몸이 될 수 있습니다.






01234





'건강 의학 정보 > 이비인후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내염 원인  (80) 2020.10.10
외이도염 증상  (34) 2020.10.08
혀 설태 원인  (16) 2020.09.01
이석증 치료법  (10) 2020.08.20
비중격만곡증 증상과 치료  (8) 2020.08.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