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의학 정보/이비인후과

비중격만곡증 증상과 치료

by 골드 파워 2020. 8. 15.



비중격만곡증(deviated nasal septum)



▶정의


코의 비중격이란, 비강을 좌우로 나누고 있는 판을 말한다. 비중격은 뼈와 연골로 이루어져 있다. 성인에게 비중격은 좌우 중 어느 한쪽에 만곡(굽음)하고 있다. 비중격이 만곡되어 있다고 모두 비중격만곡증이라 하지 않고, 이 만곡 자체에 이상이 있을 경우만을 비중격만곡증이라고 정의한다.


▶원인


비중격 만곡은 소아에게는 별로 없고, 청년이 된 이후에 두드러지게 발생한다. 학자들의 말에 의하면, 동물(개, 말 등)의 코는 앞쪽으로 돌출되어 왔지만, 진화 과정에서 인간은 비강이 안면골 속으로 빠져 들어갔다고 한다. 결국 인간의 비중격은 대뇌와 구강에 감싸이고 대뇌의 전두엽이 발달함으로 인해, 위 아래로 압박을 받아 비중격만곡증을 일으키게 된 것으로 생각된다.


▶증상


비중격만곡증의 증상은, 만곡의 돌출 부위에 코막힘이 있고, 반대로 오목한 부분에는 하비갑개가 대신하여 비대해진다. 만곡한 비중격의 선단이 하비갑개에 닿는다면 반사적인 콧물과 재채기 증상을 호소하기도 한다. 또한 만곡이 상악동의 자연공 높이에서 두드러지면, 중비갑개를 포함하여 중비도를 압박하여 자연공을 좁혀 부비강염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치료


비중격만곡증의 치료는, 비중격 절제술을 시행하는 수술 요법이 있다. 국소 마취에 의해 속에서 시행 할 수 있고, 비후해진 하비갑개 부분을 절제하는 경우도 있다. 비중격만곡증의 수술 대상은, 부비강 수술의 전 단계로서 시행하기도 하고 심한 코막힘이 있을 경우이다. 비강내의 공간을 차지하는 조직을 절제하면, 그만큼 공간이 넓어지므로 코막힘이 반드시 개선되는 수술이다.







'건강 의학 정보 > 이비인후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외이도염 증상  (34) 2020.10.08
편도결석 원인  (78) 2020.10.06
혀 설태 원인  (16) 2020.09.01
이석증 치료법  (10) 2020.08.20
보청기 사용  (4) 2020.08.13

댓글